https://pgh268400.tistory.com/670
3달전 쯔음에 팔얼블이라고 하는 디시 게임패드 갤러리에서 가성비 패드로 유명한 게임 패드를 구매했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5FMCVu8kcn4
사실 꼭 디시가 아니더라도 IT 유튜버인 잇섭이 리뷰할만큼 가성비가 좋기로 유명한 패드입니다.
구매하고 나서 충전독을 이용한 무한 배터리, 키매핑 지원, 엄청난 진동까지 정말 만족하면서 사용하는 패드였습니다만 사용한지 3달만에 2.4ghz 리시버 인식이 고장나버렸습니다.
원래는 충전독 안에 리시버가 들어가 있어서 충전독을 꺼내는 순간 자동으로 연결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연결이 됐다 안됐다 하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이게 짜증나는게 USB를 뺏다 꼽으면 어떨땐 인식이 될때도 있고 안될때도 있다는 점입니다. 충전독에 꼽는 USB 포트가 불량이라고 생각되어 충전독에서 2.4ghz usb 리시버를 분리한 뒤 본체 전면에 꼽아서 한 3일간은 멀쩡해서 고친 줄 알았는데.. 또 같은 문제가 발생하고 말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오늘은 팔얼블 패드에서 2.4ghz 리시버 인식이 불량한 경우 고치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저같은 경우 좀 특수하게 해결이 된 느낌이지만 일단은 저와 같은 케이스로 문제를 겪는 분들이 있을 수 있으니 정보공유차 글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일단 시도해본 방법을 전부 나열하고 마지막에 성공한 방법을 작성할 것이니 앞에서 똑같이 따라해보다가 먼저 문제가 해결된 분들은 글을 끝까지 읽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저랑 동일한 케이스로 인식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엔 마지막 부분을 반드시 읽어보셔야 할 겁니다.
1. USB 리시버, 패드 펌웨어 전부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기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gamepad&no=16924
우선 가장 처음에 도전해본 방법으로 리시버와 게임 패드 펌웨어를 모두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을 시도해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에 다 나와있는데 여기서 8BitDo_Firmware_Updater_Win 프로그램을 받고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당연하지만 이런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되었다면 글을 쓰지 않았겠죠? 2.4ghz 리시버랑 패드 펌웨어를 업데이트 하고 한동안 연결이 또 되서 문제가 해결됐다 싶었더니 몇 일 지나니 또 연결이 안되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실패
2. 공장 초기화 해보기
https://support.8bitdo.com/ultimate/ultimate-bluetooth-controller.html
사실 1번의 방법으로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더라도 패드의 프로필 설정까지는 초기화 하지 않습니다.
패드의 프로필 설정까지 완전히 날리고 공장초기 값으로 돌리는 공장 초기화를 하고 싶으면 위의 8BitDo Ultimate Software 을 받고 공장 초기화를 진행해야 합니다.
일단 어떻게든 패드 연결을 PC랑 한 상태에서 (유선이던, 무선이던, 블루투스던) 오른쪽 위 톱니바퀴 - Reset to factory settings 를 통해 공장 초기화를 진행해봅니다. 하지만 이 방법으로 해도 저는 연결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실패
3. 페어링 도구 활용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gamepad&no=24191
3번째로 시도해본 방법은 8BitDo-Ultimate-Pair-Tools 를 활용해서 패드와 2.4ghz 리시버를 페어링 해주는 방법입니다. 당장 연결이 안됐을때 이걸로 페어링을 잘 시키면 연결이 되긴 됐습니다.
근데 문제는 재부팅을 하면 또 리시버가 패드를 못찾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중간 점검 - 리시버가 불량일까?
뭔짓거리를 해도 리시버는 파란불만 깜빡 깜빡거리면서 패드를 못찾고.. 답답하기만 합니다.
리시버가 불량일까요? 저는 여기까지만 와서도 리시버가 불량일것이라고 생각해서 알리에서 리시버만 따로 구매해볼 생각을 했습니다.
리시버가 정말 불량인지 확인해보기 위해서 제 옆방에 있는 동생 컴퓨터에 리시버를 꼽고 패드를 인식시켜봤습니다. 어? 근데 바로 인식이 됩니다. 제 PC에선 암만해도 인식이 됐다 안됐다 하고 USB 포트를 바꿔야 겨우 인식되던게 동생 컴퓨터에선 USB 포트 어디서든 스무스하게 연결이 진행됩니다.
여기에서 깨달은건 리시버가 불량이 아닌 제 컴퓨터에 문제가 있다는 점입니다.
장치관리자와 새로운 제어판의 설정 - 장치 옵션을 보면서 동생방, 제 방 양쪽 컴퓨터를 비교해본 결과 문제는 리시버의 드라이버에 있었습니다.
문제 발견 - 디바이스 이름이 다르다
윈도우10의 새로운 제어판 - 설정 탭에서 확인해보니 2.4ghz 리시버를 연결한 결과 제 컴퓨터에서 디바이스 이름은 "8Bitdo Boot" 라고 표시되었습니다. 또한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는 도중에는 리시버가 "BR23UBOOT1.00" 라는 장치 이름으로 변경되어 표시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장치가 표시되는건 정상적인 경우가 아닙니다.
제대로 리시버가 인식된 경우 드라이버명은 "Ultimate Wireless Controller" 라는 이름으로 표시되어야 합니다.
제 동생 컴퓨터에서 연결하니 USB 포트 어디서든 Ultimate Wireless Controller 로 표시되었으나 제 컴퓨터에선 어떤 포트에선 리시버가 8Bitdo Boot 로 인식되고 어떨땐 Ultimate Wireless Controller 로 인식되었습니다.
이것이 리시버의 인식 불량 원인이였습니다.
https://www.reddit.com/r/8bitdo/comments/13d0lhc/issues_with_the_ultimate_bluetooth_controller/
https://www.fmkorea.com/5884525912
https://blog.naver.com/ksyconan/223138829847
https://www.fmkorea.com/6130663876
팔얼블 2.4ghz 리시버 인식 불량에 관해서 인터넷에 많은 글들이 있었습니다만 8Bitdo Boot 나 BR23UBOOT1.00에 관련된 글은 레딧이랑 펨코에 1개씩 밖에 없었고 이외에 다른 글들은 제가 위에서 이미 시도해본 방법들 (펌웨어 업데이트, 공장 초기화, 페어링 도구) 이었습니다.
어쨌던 8Bitdo Boot 로 장치 이름이 인식되는 이유는 컴퓨터에서 드라이버가 꼬여서 그런 거 같습니다. 포맷을 하면 깔끔하게 문제가 해결되겠지만 고작 5만원짜리 패드 하나로 포맷을 할 이유는 없는것이죠.. 윈도우 11로 넘어갈 생각도 하기만 하고 안했던게 포맷때문인걸요
머리를 좀 굴려봐서 생각해보니 리시버 드라이버를 어떻게든 8Bitdo Boot 가 아닌 Ultimate Wireless Controller 로 인식시키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성공했습니다. 오늘 그걸 어떻게 하는지 알아봅시다.
우선 드라이버가 앞으로 꼬이지 않도록 게임 패드에 관한 모든 드라이버를 삭제하겠습니다.
이건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인거 같긴한데 일단 드라이버야 지워놔도 다시 USB 꼽거나 패드 꼽으면 자동 재설치되니 걱정은 안해도 됩니다.
보기 - 숨겨진 장치 표시로 안보이는 장치를 다 보이게 합니다
이 상태에서 휴먼 인터페이스 장치 탭으로 이동 HID 규격 컨트롤러라고 되어 있는 모든 드라이버를 제거합니다
또 Xbox 360 주변 장치로 가서 Xbox360 컨트롤러 드라이버를 모두 다 삭제합니다.
이럼 전처리 작업은 끝났습니다.
https://tempfiles.8bitdo.com/PKPK
이후 팔얼블 베타 펌웨어가 올라오는 위 링크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UltimateBLRR102BOOT.zip 라는 펌웨어를 USB 리시버에 설치해줘야 합니다.
혹시 링크가 나중에 터질 위험이 있으니 여기에도 올려두도록 하겠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어떻게든 USB 리시버를 인식시켜서 펌웨어를 올립시다! 당연하지만 리시버 전용 펌웨어기에 패드 연결은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걸 올리면 리시버가 8Bitdo Boot 로 인식되지 않고 정상적으로 Ultimate Wireless Controller 라는 이름으로 인식됩니다. 이걸 어떻게 알았냐면 그냥 자꾸 8Bitdo "Boot" 라는 이름으로 인식되서 리시버가 인식되지 않던것이라 저 위에 베타 펌웨어 이름이 UltimateBLRR102"BOOT".zip 라고 Boot 라는 단어가 포함되어서 한 번 설치해본 것 입니다.
그냥 운이 좋았던 것이죠 ㅎㅎㅎ. 어쨌던 아다리가 잘 맞았습니다. 사실 이 펌웨어가 어떤 역할을 하는진 잘 모르겠습니다.
해당 펌웨어 압축을 풀고 update.exe 를 실행시키면 위와 같은 C++ MFC로 만든듯한 허접한 업데이트 화면이 나올건데 여기서 Open으로 같은 폴더 안에 있는 8BitDo_Ultimate_Wireless_Receiver_v1.02.ufw 를 열고 리시버를 인식시켜서 Update 버튼을 눌러줍니다.
참고로 Update 버튼이 활성화가 잘 안될 수 있는데 리시버를 뺏다 꼽았다, 프로그램 켠 상태서 리시버를 연결하거나 리시버를 미리 연결하거나 프로그램을 키거나 어떤 방법을 사용해서든 Update 를 활성화 시키려 노력해보시길 바랍니다.
추가 : 이 프로그램은 장치가 "BR23UBOOT1.00" 로 인식된 경우만 Update가 활성화 되는걸 확인했습니다.
계속 리시버를 뺏다 꼽아서 BR23UBOOT1.00 가 될떄까지 시도해야 합니다. 아니면 Update 자체가 안됩니다.
그렇지만 저 펌웨어를 올리면 인식 불량은 확실히 해결됩니다. 다만 부작용으로 가끔 간헐적으로 끊김이 발생합니다.
(당연하지만 블루투스 연결해선 전혀 문제가 없음)
어쨌던 저 펌웨어를 리시버에 연결시키면???
더 이상 8Bitdo Boot 라는 이름은 없어지고 리시버가 Ultimate Wireless Controller 로 정상 인식되는걸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ㅠㅠ 이렇게 작업하고 나서는 제 컴퓨터에서도 USB 어디를 꼽나 인식이 잘 되고, 심지어 충전독 안에 리시버를 넣어놔도 인식이 정상적으로 돌아왔습니다.
하지만 이 작업 이후 주의할점은 아마 리시버 펌웨어를 여기서 바꿔버리면 또 8Bitdo Boot로 인식되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계속 펌웨어는 업데이트 될 건데 뒤에 Boot 가 붙은 펌웨어가 정확히 뭔지, 앞으로 어떻게 해야될 지 팔얼블 측에 메일을 보내봐야 알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어쨌던 게임 패드 펌웨어를 최신으로 올릴 필요는 현재로썬 딱히 없기 때문에 그냥 계속 써도 문제는 없으니 크게 걱정은 안해도 될 거 같습니다.
저와 같은 문제가 있으신 분들은 이렇게 해서 꼭 문제가 해결되길 바랍니다.
2024-02-20 추가
작업을 한 뒤로는 4달 정도 계속 인식이 잘 되서 문제를 해결했다고 생각했습니다만, 오늘 또 다시 인식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역시나 리시버가 게임 패드를 못 찾고 장치에 가보면 8Bitdo Boot나 BR23UBOOT1.00 로 표시되는 문제 ㅡㅡ
또 본문에 언급하진 않았지만 팔얼블 하단에는 플레이어 LED가 있는데 (착각 X - 배터리 LED가 아님) 당연히 컴퓨터에 게임 패드 한개를 연결하면 플레이어 LED는 왼쪽 1개만 들어와야 합니다. (P1 LED 1개)
기본적으로 대부분 게임은 플레이어 LED가 1개만 들어온, 즉 P1 상태여야만 패드를 제대로 인식합니다.
근데 저의 경우 팔얼블이 인식이 잘 되는 경우에도 인식을 시킬때마다 플레이어 LED가 1번, 2번, 3번 이렇게 계속 증가하다가 4번째부터 다시 1개로 돌아와서 그제서야 인식이 되는 골때리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한마디로 처음에 일단 인식이 성공했다 치면 플레이어 1번으로 인식되서 게임을 잘 하다가 잠깐 패드를 껐다 키면 재연결되서 플레이어 2번으로 인식되고 이런 문제요.
패드와 리시버를 들고 제 옆방 동생 컴퓨터에서 시도해본 결과 인식 문제도 전혀 없었고 암만 계속 연결해도 정상적으로 플레이어 1만 인식되는걸 보곤 역시나 제 컴퓨터 시스템 문제다 싶었습니다.
그래서 암만 그래도 패드 하나때문에 싹 다 날리는 포맷을 할 수는 없어서 먼저 "윈도우" 만 새로 까는 인플레이스 업그레이드? 란걸 해봤습니다. 이걸 하면 기존 프로그램은 유지하면서 윈도우 OS 파일만 새로 깔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다음으로 8BitDo Firmware Updater 를 활용해서 "게임패드" 의 펌웨어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줬습니다. 최신 버전이 1.09 였던가? 기억은 잘안나네요.
그리고 리시버 펌웨어도 위 본문에서 언급한 UltimateBLRR102BOOT.zip 를 다시 올려줬습니다. 리시버 펌웨어는 최신 버전으로 올리면 뭔가 안될 거 같아서 안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드라이버를 깔끔하게 지워주는 Driver Store Explorer 라는 프로그램으로 XBox 게임 패드와 관련 있어보이는 gameflt.inf 를 제거해줬습니다.
작업을 끝낸 뒤에는 인식이 안되는 문제는 해결됐는데 플레이어 LED가 연결할 때마다 증가하는 문제는 여전했습니다. 뭐 이 정도에 만족하고 포기할려 했는데 컴퓨터를 한 3~4일간 계속 쓰다보니깐 어느 샌가 플레이어 LED 연결 문제도 해결 되어 있었습니다;; 이게 도대체 무슨일인지 원..
+ 추가로 제가 하는 게임에서 나타나는 정체 불명의 프리징도 해결되었습니다.
제가 OS 포맷을 안하고 컴퓨터를 원체 오래 썼는데, 이거 땜에 아마 드라이버가 뭔가 꼬여서 이렇게 된 게 아닌가 싶네요.
뭐 어쨌던 몇 달간 골머리를 썩히던 인식 문제를 해결하게 되었습니다.
"역사적으로도 포맷이 답이였다"
'프로젝트 > 개조,수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ERRY MX BOARD 3.0S RGB 갈축 분해 & 키 수리하기 (0) | 2024.02.29 |
---|---|
컴퓨터 혼자서 저절로 꺼졌다 켜졌다 하는 문제 해결 - 본체 앞 전원 버튼 수리 + 미친 개고생 (1) | 2023.10.25 |
위니아 에어컨 RA-065GW 2차 수리 (릴레이 불량?) (0) | 2022.07.23 |
위니아 에어컨 RA-065GW 전원이 혼자서 꺼졌다 켜졌다 하는 오동작 수리 방법 (10) | 2022.06.29 |
스마트홈 IoT 프로젝트 - 1 (개요) (0) | 2022.03.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