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파일의 IT 블로그

  1. Home
  2. 정보/게임
  3. 용과 같이 제로 0 스터터링(프리징), 소리 끊김 해결 방법

용과 같이 제로 0 스터터링(프리징), 소리 끊김 해결 방법

· 댓글개 · KRFile

이미지 출처 : 나무위키

이번에 용과 같이 8이 나온 김에 전작이라곤 7 밖에 안해봐서 용과 같이 극, 제로, 극 2 순서대로 정주행을 계획했습니다. 용과 같이 극은 재밌게 마쳤는데 용과 같이 제로에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자꾸 1초 ~ 2초 또는 어떨땐 1분 ~ 2분 랜덤한 시간대 단위로 화면 끊김이 소리 끊김과 함께 발생했습니다.

다른 게임에선 이런 증상이 없고 인터넷에서도 사례가 거의 없어서 이 게임의 문제인가 보다 포기하려 했습니다만 (심지어 정품에 걸려 있는 DRM이 문제인가 싶어서 복돌까지 받아서 해봤는데 역시 똑같았음)

 

화면 끊김 + 소리 끊김이 발생하는 시점에 GPU 사용률이 0%로 떡락하면서 프레임이 끊긴단걸 파악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Nvidia 제어판에서 좀 잘 만지면 고쳐지지 않을까? 해서 대충 만져봤는데 일단은 랜덤 프리징을 해결하긴 했습니다.

 

혹시 저처럼 GPU 사용률이 갑자기 0%로 떡락하면서 스터터링 + 소리 끊김이 나타나시는 분들은 아래처럼 세팅해보세요

 

일단 게임 설정의 경우 위와 같습니다. 게임 설정은 그냥 풀옵에다가 수직 동기화 켜둔 정도입니다.

사실 게임 설정을 어떻게 바꾸든 프리징은 해결 되지 않았습니다. 일단은 설정 따라하시는 분들은 수직 동기화는 켜두세요.

 

저는 RTX3080 을 사용중인데 프레임이 남아 돌아서 끊긴다는 얘기가 있어서 켰습니다.

 

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한 Nvidia 제어판 설정입니다. 사실 저는 Nvidia 제어판 설정으로 렉을 해결한 적이 수직 동기화 설정 이외에 단 한번도 없어서 이 제어판을 전혀 신뢰하지 않고 있는데 그래도 이 제어판 설정을 만지니깐 어떻게든 스터터링 해결이 됐습니다.

 

프로세스는 Yakuza0.exe 로 잡으시고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CUDA - GPU 모두 

=> 선택할 때 위 처럼 이 GPU들 사용에 체크하고 확인하면 됩니다.

 

수직 동기 - 적응(재생 빈도 절반 수준) 또는 빠르게

=> 저의 경우 240hz 를 사용중이라 게임 프레임을 240fps 의 절반인 120 프레임으로 제한 두기 위해서 적응(절반) 을 선택했습니다. 만약에 60hz, 144hz 와 같은 모니터를 사용중이시라면 빠르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전원 관리 모드 - 최고 성능 신호

=> 실상 문제를 해결한게 이 설정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렇게 설정하니깐 일단 스터터링은 없었습니다.

이 설정은 진짜 Nvidia 제어판에서 렉 없앨때 단골로 나오는건데 이걸로 효과를 볼 줄이야..

 

이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위와 같이 Nvidia 제어판 설정과 수직 동기화 설정을 마쳤는데도 끊김이 여전히 발생한다면 안타깝게도 저와 다른 케이스라 문제가 해결이 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딱히 도와드릴 수 있는게 없겠습니다.

 

저는 이 게임 해보고 싶어서 인플레이스 업그레이드 (거의 포맷이랑 비슷한 개념) 까지 해봤습니다. 윈도우만 새로 깔았어요. 

 

다른 사례 1 - CPU 사용률 100%

https://tcafe2a.com/bbs/board.php?bo_table=gametalk&wr_id=876060

 

용과 같이 제로 멈춤 현상 질문드립니다

멈추고 사운드만 듣리다가 풀리고 다시 멈추고 이걸 가끔씩 반복하는데 해결법 아시는 분 있나요??

tcafe2a.com

 

만약에 렉 발생시 저처럼 GPU가 0%로 떡락하는게 아니라 CPU가 100%로 치솟으면서 렉이 걸리는 경우 BES라는 프로그램으로 CPU 사용률을 95%~97% 정도로 제한시켜서 렉을 해결하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다른 사례 2 - 화면이 끊기지 않고 소리만 끊기는 경우

화면이 끊기지 않고 소리만 끊기는 경우엔  %USERPROFILE%\AppData\Roaming\Sega\Yakuza0 폴더로 이동해서

audio.ini 파일을 연다음에 AudioMode 값을 1로 고쳐서 AudioMode=1 로 바꾸고 저장하면 소리 끊김이 해결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제가 따라해보니깐 1로 고치니 화면 끊김만 발생하고 소리 끊김은 신기하게 해결되더라구요.

 

다른 사례 3 - 기타

https://www.reddit.com/r/yakuzagames/comments/93y799/yakuza_0_crash_and_freeze/

 

From the yakuzagames community on Reddit

Explore this post and more from the yakuzagames community

www.reddit.com

https://www.reddit.com/r/yakuzagames/comments/ltdn95/fix_for_yakuza_0s_occasional_freezestutter/

 

From the yakuzagames community on Reddit

Explore this post and more from the yakuzagames community

www.reddit.com

SSAO를 끄면 렉이 해결된다는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또 유선 인터넷을 끊고 와이파이로 하면 된다는 얘기도 있었구요. 물론 저는 따라해봐도 전혀 해결이 안됐습니다.

 

이외에 문제

https://quasarzone.com/bbs/qf_vga/views/5726296

 

게임 CG 이벤트 영상에서 미세한 끊김 현상에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저희집 컴퓨터 사양이인텔 코어 i7-13000k기가바이트 Z790 AORUS ELITE AX삼성 …

quasarzone.com

Nvidia 제어판 설정 이후 렉은 사라졌으나 게임 내부에서 짧은 컷씬이 나올때 카메라가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장면이 자주 있는데, 이때 조금씩 둑둑 끊기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에 대해선 게임의 문제인지 몰라도 전혀 해결이 안되더라구요. 용 제로가 60프레임 용으로 나온걸 PC로 포팅해놓은거라 그런다는 소문도 있던데..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게임 출시 된지 워낙 오래되기도 했구요

 

60프레임으로 제한하고 할 바엔 그냥 안하는게 나아서 크게 거슬리진 않아 그냥 하고 있습니다.

 

2024-02-20 추가

위 설정대로 Nvidia 제어판에서 설정을 끝냈는데도 간헐적으로 프리징이 발생했습니다.

포맷을 할 수는 없어서 "윈도우" 만 새로 까는 인플레이스 업그레이드? 를 해봤는데 윈도우 재설치 이후 DDU 로 그래픽 드라이버까지 밀고 다시 설치했음에도 프리징이 발생해서 거의 포기했었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컴퓨터를 한 3~4일간 쓰니깐 불쾌한 프리징이 싹 사라졌습니다. 결국 진실은 미궁속으로..

다른 게임에선 이런 문제가 없었던 걸로 보아 용0 게임엔진과 제 시스템에서 무언의 충돌이 있었다고 밖에 못보겠네요.

 

"역사적으로도 포맷이 답이였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