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파일의 IT 블로그

  1. Home
  2. 정보/기타
  3. MSI MPG B550 게이밍 엣지 WiFi 보드 - Bluetooth가 꺼져 있습니다 해결

MSI MPG B550 게이밍 엣지 WiFi 보드 - Bluetooth가 꺼져 있습니다 해결

· 댓글개 · KRFile

이전 블루스크린 문제로 고생하여 보드 문제로 착각해 구매한 MSI B550 게이밍 엣지 Wifi 보드입니다.

 

사실 블루스크린이 계속 발생하는 문제는 직구로 구매한 CPU 3600이 고장나서 그런것 이였죠 -.- 어쨌던 5600X로 CPU를 교체해야 했기 때문에 보드도 좋은 것으로 바꾸면 좋아 2021년 11월 경에 교체한 보드였습니다.

 

해당 보드는 이름 그대로 Wifi 무선랜 + 블루투스 까지 지원하는 효자 보드로 유일하게 아쉬운 점이라면 m.2 슬롯 방열판을 1개 밖에 안준다는 점입니다.

 

2021년 11월에 라이젠 5600X 달기 위해서 블루투스랑 WIFI 기능 있는 MSI MPG B550 게이밍 엣지 WiFi 보드로 바꿨는데 거짐 2년 (정확히는 1년 6개월) 만에 바이오스 업데이트 했습니다.

 

이 보드에서 지원하는 블루투스 기능은 매우 유용했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었습니다만, 제일 큰 문제는 보드의 블루투스를 장기간 사용하다보면 어느 순간 자동으로 절전모드로 들어가서 "Bluetooth가 꺼져 있습니다" 라는 문제가 생긴다는 것이었습니다.

 

블루투스 동글이였다면 그냥 USB 동글을 뺏다 꼽는 것으로 해결했겠지만, 보드에 달린 Wifi 및 블루투스 기능은 메인 보드에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Onboard)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아래 2가지 스탭을 따라줘야 합니다.

 

1. 파워의 스위치를 꺼서 전원을 완전히 차단한다

2. 본체 앞에 전원 스위치를 여러번 눌러서 보드에 남은 전원을 완전히 빼준다

 

해당 방법을 사용하면 보드의 전력을 완전히 제거한 후 재부팅시켜, 블루투스를 다시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루투스가 자동 절전 될때마다 매번 해당 방법을 사용하여 재부팅 시켜주는건 너무 번거롭기 때문에 해결 방법을 인터넷에서 찾아보았습니다.

 

아래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가 시도해본 것들입니다. 결론적으로는 산지 2년쯤 만에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시도 1 - 블루투스 절전 끄기

인터넷에 가장 보편적으로 나와있는 방법으로 장치 관리자에 가서 Bluetooth 탭에서 관련 드라이버를 찾아 절전 모드를 끄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저는 인텔 블루투스 드라이버를 사용중이었는데도 다른 사람들 처럼 Bluetooth 탭에서는 전원 관리 옵션이 없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문제 해결을 위해선 장치 관리자를 건들여야 되는게 맞습니다. 근데 저 같이 전원 관리 옵션이 안뜨는 경우엔 다른곳에서 찾아줘야 합니다.

 

시도 2 - 바이오스, 블루투스 드라이버 업데이트 하기

블루투스 관련 모듈은 보드에 붙어 있기 때문에 문뜩 바이오스 업데이트가 생각나서 우선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해주었습니다. 설치해둔 MSI Center를 활용해서 보드 인텔 블루투스 드라이버 포함 모든 드라이버를 최신으로 업데이트 해주었습니다.

 

Beta 버전하고 Stable 버전이 있던데 개인적으로 바이오스는 Beta 버전 업데이트 하고 좋은 꼴을 많이 못봐서 Stable 버전으로 설치했습니다.

 

https://www.intel.co.kr/content/www/kr/ko/support/intel-driver-support-assistant.html

 

인텔® 드라이버 및 지원 도우미

이 응용 프로그램은 인텔 하드웨어에 대한 드라이버 및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제공합니다.

www.intel.co.kr

추가적으로 여기 들어와서 모든 드라이버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했습니다. (인텔랜, 인텔 블루투스 기준)

 

하지만 블루투스 드라이버를 최신으로 업데이트 하던,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하던 블루투스가 절전 모드로 들어가는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시도 3 - 블루투스 절전 제대로 끄기

 

https://blog.naver.com/itcode21/222519556127

 

Windows 10/11에서 블루투스(Bluetooth) 키보드 또는 마우스 절전모드로 전환되는 현상 해결 방법

요즘은 블루투스(Bluetooth) 방식의 키보드 또는 마우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USB 타...

blog.naver.com

인터넷에 블루투스 절전에 관한 다른글을 찾아봤는데 위 글을 읽어보니 인텔(R) 블루투스 무선 Bluetooth(R) 드라이버에서 자동 절전을 끄는게 아닌 Bluetooth HID 라는 장치에서 절전을 끄고 있었습니다.

 

 

저도 찾아보니 역시나.. 이렇게 휴먼 인터페이스 장치의 Bluetooth HID 장치 속성에만 전원 관리 옵션이 존재했습니다.

이걸 끄니깐 절전 모드가 풀리지 않고 계속 블루투스가 켜진게 유지되더라구요. [해결]

 

결론적으로 블루투스랑 관련된게 장치 관리자에 보이면 하나 하나 다 보면서 전원 관리가 있다면 전원 절약 옵션을 꺼줘야 합니다.

 

Bluetooth 탭에서 인텔 블루투스 드라이버에 전원 관리 옵션이던, 휴먼 인터페이스 장치의 Bluetooth HID의 전원 관리 옵션이던 전원 절약 옵션은 다 찾아서 꺼주세요. 그래야 절전모드로 들어가지 않습니다.

 

마무리 - 바이오스 업데이트 수습

https://pgh268400.tistory.com/360

 

G.SKILL DDR4-3200 CL14 TRIDENT Z RGB 패키지 (32GB(16Gx2)) 간단 리뷰

안녕하세요 파일입니다. RTX3080 업그레이드 전에 확실한 업그레이드를 위해 이번에 업그레이드를 많이 진행했는데 5600x, 보드 교체, FSP1000W 파워 교체, 램 교체를 진행했습니다. 이미 5600x과 보드

pgh268400.tistory.com

당연하지만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하면서 보드에 입력해둔 램 오버 값이나 PBO 값은 전부 초기화가 되서.. 뒷 수습을 해야 했습니다. 처음엔 램 오버 세팅값을 기억해두지 않아 멘붕했다가 기억을 되살려보니 제가 블로그에 적어둔 글이 생각나서 그나마 편하게 다시 램 오버 세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역시 블로그 글을 습관적으로 적는게 나중에 무조건 도움이 되더라구요! 사람의 기억은 망각하지만 기록은 역시 영원합니다 ㅎㅎ.

 

어쨌던 블루투스 꺼짐 문제로 골머리를 앓아서 다양한 시도를 해보았으나 결론적으로 해결 방법은 장치 관리자에 있었습니다. 드라이버 문제로 뭔가 꼬이면 제일 골치 아픈데 어쨌던 해결이 되서 다행입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