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파일의 IT 블로그

  1. Home
  2. 프로젝트/게임
  3. 퍼스투 컨트롤러(FAUCETWO) 대만제 버튼 교환하기 - SDVX Exceed Gear Home Project #3

퍼스투 컨트롤러(FAUCETWO) 대만제 버튼 교환하기 - SDVX Exceed Gear Home Project #3

· 댓글개 · KRFile

저번 퍼스투 사볼콘 리뷰에 이어 오늘은 퍼스투 기본 버튼인 DJ DAO 를 대만제 버튼으로 교체하는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번 발키리 신기체와 비슷한 버튼 세팅은 퍼스투 리뷰에 남겨뒀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꼭 읽어보세요 그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옵션은 이렇게 샀는데 버튼은 전부 옴론 VX로 통일하고 혹시 FX 고장났을때 대비해서 아즈빌 50g 2개 샀습니다. LED는 제가 퍼스투를 중고로 샀는데 버튼 한개가 LED가 안들어와서 샀습니다.

일요일에 주문했는데 월요일에 배송 시작해서 칼같이 화요일 하루 만에 왔네요 ㅎ 한국 택배 정말 좋은 거 같습니다.

 

언박싱

언박싱.. 이긴한데 박스가 없습니다 박스는 별로 중요하지 않으니깐 ㅎㅎ; 일단 판매자측에서 굉장히 정성스럽게 포장해줬네요. 마음에 듭니다

 

내용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만제 버튼 4개, 삼덕사 FX 버튼 2개, 삼덕 60g 스프링 4개, 30g 스프링 2개, 옴론 50g VX 스위치 6개, 아즈빌 50g 스위치 2개입니다.

보통 그냥 큰 비닐봉지 안에다가 대충 넣고 성의 없게 포장할 수도 있었는데 안에서 따로 구분해서 포장해준거까지 보고 일단은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래도 스위치 값으로 거짐 7만원은 내서.. 이 정도 서비스는 해줘야죠 ㅎㅎ

 

일단은 버튼을 끼기 전에 할일은 먼저 버튼들에 유격이나 심각한 편차가 없는지 눌러서 느낌을 다 확인해보고 아래쪽에 스프링을 정중앙에 잘 맞춰서 정렬하는 것 입니다.

 

삼덕 스프링이 저 버튼 안 공간보다 살짝 작기 때문에 정중앙에 가있지 않고 측면으로 치우쳐진 상태로 조립되있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 스프링을 정중앙에 잘 맞춰서 정렬해줘야 합니다. 측면으로 치우쳐진 상태에선 버튼이 잘 올라오지 않고 누르는 느낌도 이상해집니다.

 

참고로 스프링을 중심을 맞췄는데도 누르는 느낌이 이상하다 싶으면 저기 하얀색 플라스틱쪽을 안쪽으로 땡기면서 중심부를 드라이버 같은걸로 밀어서 버튼을 전체적으로 분해해보신뒤 다시 조립해보세요.

 

저기서 분해해봤더니 스프링이 심각하게 휘어져있다거나 재조립해도 버튼이 박힌다던가 하면 불량이니깐 교환 받으셔야 합니다.

 

참고로 사진은 제가 산 대만제 버튼은 아니고 퍼스투 기본 옵션에 있던 DJ DAO 60g 버튼 분해샷입니다. 적어도 여기 든 스프링은 삼덕사 스프링과 다르게 버튼에 거의 딱 맞게 설계가 되어 있어서 스프링이 측면으로 치우쳐질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반발력이 삼덕사 꺼보다 훨씬 쌔서 스프링 통울림이 발생한다는거지..

 

 

 

위에서 스위치 누르는 느낌이 전체적으로 비슷하고, 불량이 없다고 판단하셨으면 이제 버튼을 낄 차례입니다. 퍼스투에 버튼을 끼려면 일단 기본 대만제 버튼에 달려있는 거추장스러운 사이드 커버를 전부 제거해야 합니다.

 

플라스틱 고정 나사를 우선 제거하고, 버튼을 감싸고 있는 플라스틱 커버를 모두 제거해줍니다.

저 옆면 커버를 제거하지 않으면 버튼 장착 자체가 되지 않습니다. 주의해주세요!

참고로 옆면 커버 없이 버튼을 퍼스투에 고정해도 정말 단단하게 고정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뭐 이거 말고 별다른 방법도 없긴 하지만

 

일단 시작전에 스위치 결합 방법을 배워봅시다.

버튼이랑 스위치를 준비합니다.

 

참고로 저렇게 버튼에 LED 홀더가 결합되어 있어야 조립이 됩니다. 저는 파르텀에 시킬때 바꿀려 했던 옴론 VX 스위치 6개 모두에 LED 홀더가 꼽혀있었습니다. 제가 블루 LED를 하나 주문해서 꼽아준진 모르겠는데 만약에 저렇게 홀더가 안꼽혀 있으면 원래 스위치에서 분리해서 지금 사온 스위치에 수동으로 꼽아줘야 합니다..

 

아마 이건 꼭 필요한거니깐 스위치 사시는 분들은 혹시 모르겠으면 제조사에 물건 시킬때 꼭 요구사항에 작성하도록 합시다.

 

스위치를 버튼 홈을 잘 맞게 찾아서 끼워줍니다. 정상적으로 결합됐다면 이렇게 사선 (45도쯤) 정도로 꼽히는게 정상입니다.

 

여기서 직각이 되도록 돌려주면 스위치가 버튼과 딱 맞게 결합이 되면서 고정이 됩니다.

이렇게 조립해야 완벽히 조립이 된 것 입니다. 당연히 분해하려면 스위치를 다시 반대로 45도로 꺾어주면 되겠죠?

 

다 플라스틱들이라 너무 무리한 힘을 주면서 조립하지 마세요. 근데 대만제 버튼을 조립할때 느꼈는데 45도로 꺾을때 안에 플라스틱 사출이 좀 지저분해서 잘 결합되지 않는 경우가 있던데 이럴땐 힘을 좀 주긴 해야 됩니다. 그래도 조심히 다뤄주세요. 

 

버튼이 눌리는 원리를 보자면 아까 버튼 처음보셨을때 아래에 플라스틱 2개가 발처럼 나와있는걸 보셨을건데 그게 스위치랑 결합시 버튼을 눌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버튼을 누르는 부분이 허접한 플라스틱이라니.. 별로 마음엔 들지 않았지만 그래도 대부분 오락실에서 이 키를 사용하는걸로 봐선 그래도 내구도 문제가 크게 없는듯 싶습니다.

여기서 버튼이 눌리는 원리를 제대로 이해하고 가면 좀 있다 조립할때 조금더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버스투에 조립할땐 먼저 버튼을 고정하고, 나중에 스위치를 꼽습니다. 지금 미리 버튼이랑 스위치를 결합하고 가면 안됩니다. 스위치 조립법을 이해하셨으면 이제 버튼과 스위치를 분리해주세요.

 

 

이제 밑판을 따줄겁니다. 저는 이렇게 엎어놨는데 이러면 노브쪽에 무게가 실려서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저처럼 딱딱한 바닥에 눕히지 마시고 밑에 부드러운거 깔고 노브에 무게가 안실린 상태서 뒤집으세요... 사볼콘에서 제일 비싼 부품이 노브임.. 

 

하판이 4방향 자석으로 고정되어 있는 형태기 때문에 그냥 밑에 고무 다리를 잡고 위로 들어올리면 됩니다. 

 

여기서 빨간색으로 플라스틱 나사로 고정되어 있는 것들이 보일건데 이게 바로 아까봤던 버튼과 스위치가 연결된 형태입니다. 저걸 다 분해해줄겁니다.

 

 

지금은 스위치와 키캡이 결합되어 있는 상태기 때문에 밑판의 스위치를 먼저 제거하는게 분해에 쉽습니다. 

아까 스위치를 분해, 조립해보셨으면 아시겠지만 원래 스위치를 분리해야 합니다.

 

원래 직각으로 고정되어 있었던 기존 스위치를 잡고 45도로 돌려서 스위치를 제거해주고 스위치가 빠지면 거기에 있는 선을 전부 빼줍니다. 참고로 선을 빼기 전에 이렇게 사진을 찍어두는게 좋습니다. 버튼은 어짜피 극성이 상관이 없으나 LED는 극성이 존재해서요.

 

LED극성은 빨간색이 +고, 하얀색이 - 입니다. LED 조립시 이 방향을 잘 보고 조립해주셔야 합니다. LED는 다이오드기 때문에 극성 방향이 달라지면 불(전류)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스위치가 분리되면 이렇게 버튼만 보일건데, 저기 하얀색 부분이 고정 나사입니다. 저걸 풀어서 버튼을 분해하고 위로 빼줍니다.

아래론 안빠지니 주의해주세요. 

 

대충 이런식으로 버튼은 나사를 풀고 위로 뺴고, 스위치는 그냥 분해해주면 됩니다. 그림이 좀 허접하긴 한데 분해하고 계신 분들은 대충 이해하실거라고 믿습니다.

 

버튼을 완전히 분리했으면 새로산 대만제 버튼을 준비합니다.

새로산 대만제 버튼을 퍼스투 위에서 끼우고 밑에서 나사를 조인다음에 스위치를 연결해주면 됩니다.

아까 기존 버튼을 분해한 것에 역순으로 조립을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일단 저는 모든 버튼을 대만제 버튼과 삼덕사 스위치로 교체 완료했습니다!

참고로 버튼 1개씩 조립할때마다 선 연결해서 LED 불들어오는지랑 정상 인식되는지 꼭 체크해보세요.

개인적으로 HID 키보드 마우스 버튼으로 해두고 메모장 켜서 하나씩 체크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처음 버튼 바꿀땐 몰랐는데 키감이 원래 DJ DAO 버튼보단 훠~~얼배로 좋습니다. 제가 가는 오락실 발키리 기체랑 정확히 같은 세팅이기도 하구요.

 

키압은 기존 75g에서 110g으로 상승해서 살짝 무거워지긴 했는데 그래도 아주 살짝 살짝 눌려도 잘 인식됩니다.

한 3~4시간 게임했는데도 손이 피곤하단건 잘 못느끼겠더라구요. 오락실 대부분 발키리 신기체 세팅이니깐 머...

 

돈만 많으면 버튼 교체는 개인적으로 꼭 추천합니다. 산와 버튼은 안써봐서 모르겠는데 솔직히 대만 버튼으로도 충분히 만족하실꺼라고 생각합니다.

 

이 버튼도 유격이 완전히 없는건 아니므로 스프링이랑 버튼 뽑기 잘해보세요! 행운을 빕니다.

대만제 버튼으로 바꾼 뒤론 통울림도 거의 사라졌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