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파일의 IT 블로그

  1. Home
  2. 리뷰
  3. 카시오 공학용 계산기 FX-570ES PLUS 2 간단리뷰

카시오 공학용 계산기 FX-570ES PLUS 2 간단리뷰

· 댓글개 · KRFile

 

사진출처 - 네이버 스토어

안녕하세요 파일입니다. 이번에 제가 공대생 새내기가 되어서 공대생의 필수품인 공학용 계산기를 하나 장만했습니다.. 

모델명은 카시오 FX-570ES PLUS 2FX-570ES 모델의 후속작이며 흔히 공학용 입문용 국룰 계산기로 많이 추천됩니다. 

 

공학용 계산기중에서는 미리 계산해논 값을 저장해주는 기능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이 시험을 볼때 일종의 부정행위로 작용할 수 있기에 값이 저장되는 계산기 반입이 금지된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본 계산기엔 값 저장기능이 없어서 제약없이 가지고 다닐 수 있습니다.

 

목요일에 급하게 필요했는데 하루만에 딱 맞춰서 받았네요 ㅎ 빠름 빠름

 

구성품입니다. 파우치까지 팔길레 추가로 주문했구요

박스나 외견이 굉장히 고급집니다.

 

본품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공학용 계산기를 첨 써보는데 굉장히 신기하네요 그리고 정말 신세계입니다.

평상시 계산기 쓸땐 분수있을경우 수식을 한번에 입력해서 적기가 거의 불가능에 가까웠는데 요건 분수 계산도 척척해주고 정말 좋습니다

 

기능은 겉보기에 대략 시그마, 적분, 미분, 행렬 , 백터연산, 이진수 계산, 조합/순열 등등 이정도면 거의 부족함이 없네요

 

한번 적분을 해봤습니다. 다른 계산에 비해 적분은 속도가 오래걸리네요.

 

예전에 한석원 선생님께서 sin함수를 0~𝝿/2 부분을 정적분하면 특이하게 1이 나온다고 외우라 하셨던게 기억나서 해봤습니다 ㅎㅎ

 

방정식 해를 구할땐 뉴턴의 방법으로 근사하는데 적분은 어떤 방법으로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어쨌던 손으로 직접 계산하면 지옥인 적분들이 정말 쉽게 쉽게 계산이 됩니다.

(라디안 모드를 켜놔서 현재 𝝿를 라디안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전기를 전공하면 그 위대함을 알게 된다는 자연상수..

e를 밑으로 가지는 지수함수의 미분계수 f'(1)을 구해봤습니다.

자연지수함수를 미분해도 자기자신이 나오니 e값(2.718..)이 나오네요 

이외에도 시그마합 계산도 아주 잘됩니다.

이런 수식은 내부적으로 가우스 합공식으로 처리하고 있겠죠? 아마도..

(설마 내부적으로 for문을 돌리고 있다던가 -.-..)

공학용 계산기를 왜쓰는가

글을 이렇게 마치면 아쉬우니 공학용 계산기의 존재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분이 "스마트폰에 계산기 다있고 공학용 계산기도 준비되어 있는데 공학용 계산기를 왜 굳이 사다쓰냐?" 한다면 그 이유는 신뢰성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받아쓸 수 있는 공학용 계산기는 일단 사람이 코딩한것이기에 복잡한 계산에 있어서 Logic에 버그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공학용 계산기의 회로 구성도 사람이 다 짰겠지만은 카시오 같은 메이저 제조사들은 이 계산에 있어서 Logic을 지금까지 끊임없이 기술과 자본으로 검증해 왔기에 Play 스토어에서 구할 수 있는 계산기 앱들과는 다른 매우 큰 신뢰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스마트폰 앱들이 공학용 계산기를 모두 대체해 버렸다면 지금 공학용 계산기는 역사속 뒤안길로 사라져서 볼 수 없었겠지만 그렇지 않고 지금도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는게 그 반증입니다.

 

또 배터리만 넣으면 지금 본문에 카시오 계산기는 몇년을 넘게도 쓸 수 있고 가볍고 휴대성이 좋아 어디서나 복잡한 계산이 가능한것도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시험장에서 스마트폰 켜서 울프람알파 돌리고 있을 순 없잖아요??

 

제가 이 계산기를 얼마나 자주 활용할진 모르겠지만 잘 사용하게 될 물건같습니다 !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