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파일의 IT 블로그

  1. Home
  2. 정보/게임
  3. 사운드 볼텍스 익시드 기어 코나스테 싱크 안맞을때, 티어링 생길때 설정 방법

사운드 볼텍스 익시드 기어 코나스테 싱크 안맞을때, 티어링 생길때 설정 방법

· 댓글개 · KRFile

이미지 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EC%82%AC%EC%9A%B4%EB%93%9C_%EB%B3%BC%ED%85%8D%EC%8A%A4

집사볼을 하면서 만난 문제는 2가지 입니다. 첫 번째는 티어링이 생긴다는거, 두 번째는 싱크가 안맞는다는거.

대부분 설정이 제대로 안되서 그렇습니다. 이 2가지를 설정해서 해결해보겠습니다. 복돌이라도 이거대로 똑같이 하면 됨.

 

티어링 해결 (싱크에도 도움될 수도 있음)

- 모니터 주사율 120hz + 게임 수직 동기화 설정하기

 

사볼 코나스테로 하는 분들은 아마 고주사율 모니터를 다 갖고 계실겁니다. 일단은 게임 자체가 발키리 모델을 PC로 이식해온거라 120hz를 지원하니깐요.. 문제는 아마 내 모니터가 딱 120hz가 아닐 확률이 높다는 겁니다. 게이밍 모니터가 대부분 144hz, 165hz 와 같은 형태로 나오니깐요.

 

 저는 무려 240hz 모니터를 쓰고 있습니다. 당연하지만 120hz 로 설계 되어 있는 사볼하곤 맞지 않아서 제 그래픽 카드에서 모니터 주사율 대로 그리는 그림하고, 120hz 로 구동되는 사볼하고 맞지 않아서 티어링 (화면 밀림, 찢어짐) 이 일어납니다.

 

해결하기 위해선 사볼을 할때 만큼은 모니터 주사율을 120hz로 설정하는 것 입니다. 그리고 티어링 현상 방지를 위해 코나스테에서 수직 동기화도 설정해줍니다. 

 

만약에 코나스테 수직 동기화가 잘 안들어간다 싶으면 해제하고, Nvidia 제어판에서 사볼을 추가 버튼 눌러서 찾고 수직 동기를 "켜기" 로 활성화 합니다. (선택된 게임은 사볼이 아니고 이해를 위해 예시로 준비함)

 

수직 동기화를 키면 인풋렉이 증가하는데 이게 체감되면 저지연 모드를 울트라로 하고 수직 동기를 적응으로 하는 방법도 있긴한데 저는 수직동기화를 키고 인풋렉을 체감해본적이 없고 저지연 모드를 킨다고 뭐가 달라지는것도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컴퓨터 사양이 따라주신다면 일반적으로 맨 위에 한대로 수직 동기만 켜기로 해주시고 다른건 건들지 말아주세요.

 

아무튼 이대로 설정하면 티어링은 해결될 거고 싱크 안맞는거에도 어느정도 도움이 됩니다.

 

싱크 문제 해결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djmaxrespect&no=217283 

 

디맥이랑 사볼 코나스테 asio로 하는 사람 있음? 샘플레이트가 안 맞아 - 디제이맥스 리스펙트 V

음악작업을 하는 사람이라 오인페는 id44 쓰고 있고디맥 이지투온 사볼 등등 이것저것 하는데디맥이랑 이지투온은 샘플레이트가 48000이라 괜찮은데사볼 혼자 44100이더라고...사볼 빼고는 친구들

gall.dcinside.com

- 샘플레이트 44100Hz로 설정하기

 

다음으로 싱크 문제 해결입니다. 아마 이건 코나스테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설정이 되어 있을건데 사운드 볼텍스 혼자만 사운드 샘플레이트가 44100hz 입니다. 디맥이나 이지투온 같은 PC 리듬 게임들은 샘플레이트가 48000hz 이라고 하는데.. 샘플레이트가 안맞으면 변환 작업이 들어가고 이 변환 작업 때문에 싱크가 안맞는 현상이 발생하는 거 같습니다.

 

사볼 아케이드 설계 자체가 44100hz로 되어 있어서.. 아마 Bemani 게임들이 대부분 그럴겁니다. (투덱도 44100hz로 돌아갑니다.) 어쨌던 사운드 설정에 가서 샘플레이트를 44100Hz 로 설정해야 정상적으로 싱크가 맞게 됩니다.

 

제가 최근 들어 사운드카드 업데이트를 하니깐 사볼 싱크가 안맞던데 확인해보니 사운드 드라이버 설정이 공장값으로 돌아가면서 44100Hz 로 설정해둔게 풀려서 그런거 였습니다.

어쨌던 설정하러 가봅시다!

 

윈도우 오른쪽 아래 작업표시줄에서 트레이된 아이콘을 펼친 후, 스피커 모양을 눌러줍니다.

여기서 본인이 스피커 출력을 위해 사용하는 사운드 장치 이름이 나올건데 이걸 기억해주세요.

(저는 리얼택 사운드 칩셋을 사용중입니다.)

 

저는 스피커로 사볼 소리를 듣기 때문에 이 스피커 샘플레이트를 44100hz로 맞춰주면 되나, 따로 별도의 헤드폰이나 다른 방식으로 출력하고 계신 분들은 여기서 사운드 장치명을 잘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기기, 컴퓨터마다 다 다릅니다.)

 

만약 스피커에서만 샘플레이트 맞춰놓고 헤드폰 같은 곳에선 그대로 둔다면 스피커만 싱크가 맞고 헤드폰은 안맞게 됩니다.

 

어쨌던 아까 사운드 칩셋 이름을 잘 기억했다면 이제 스피커 모양을 오른쪽 클릭 - 소리 탭을 엽니다.

 

소리 설정창이 나오면 재생 탭으로 가서 아까 봐놨던 사운드 장치명을 찾고 오른쪽 클릭 - 속성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44100Hz로 맞춰주면 설정은 끝입니다. 다른 설정은 뭔지 잘 몰?루 겠네요.

이러면 대부분 싱크가 맞을겁니다.

 

위에 있는걸 다해도 싱크가 좀 안맞다면?

수직 동기화 설정만 해두고, 샘플레이트가 안맞을때는 뭔가 싱크가 느리다는게 조금씩 느껴졌는데 위에 설정을 다 해주니 싱크가 이제 어느정도 맞는 거 같습니다. 근데 제가 사볼을 그렇게 잘하는 편이 아니라서 이제 제가 못치는건지 싱크가 안맞는건지 잘 구분이 안되네요 ㅎㅎ;

 

어쨌던 고수분들을 기준으로 위에 있는걸 해도 싱크가 좀 안맞는다면.. 어쩔 수 없이 판정선을 조정해주는게 좋습니다. 근데 뉴비들은 판정선 조정 안하는게 좋다고 해서 그냥 저는 판정선 조절 안하고 할 거 같습니다. 이제 싱크가 잘 맞는거 같아서요 ^^

 

어쨌던 정보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