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파일의 IT 블로그

  1. Home
  2. 일상
  3. 현재 티스토리 폭파로 인해서 태블릿으로 글 작성 중입니다 & 카카오 서버 폭발에 대한 의견

현재 티스토리 폭파로 인해서 태블릿으로 글 작성 중입니다 & 카카오 서버 폭발에 대한 의견

· 댓글개 · KRFile

안녕하세요? 파일입니다. 오늘 시간 기준으로 3일전인 10월 15일, 판교 IDC(데이터 센터) 에 화재가 발생해서 카카오톡 서버가 다운되어 먹통이 된 사건은 아마 아실겁니다. 화재가 일어난건 정말 안타까운 사건입니다. 부디 인명피해가 없길 바랍니다.

사건 경과 3일째 현재 카카오톡은 PC와 모바일을 더불어서 부분 부분 복구가 되었으나  제일 심각한 것은 카카오 대부분의 서비스가 제대로 복구 되지 않고 있다는 점입니다.
(카카오 측에선 이중화를 했다고 변명중이지만 아무리 봐도 제대로 된 이중화 처리가 이루어지지 않은것으로 보입니다 -.-;;)

서버가 한곳에 모여있어서 카카오 모든 시스템이 다운됐고 저 또한 크게 피해를 봤는데 바로 카카오가 관리중인것 중에 티스토리 블로그 역시 포함이 되기 때문입니다.
현재 티스토리는 어느정도 복구가 되었는데 들어가면 문제는 티스토리 기본 모바일 페이지만 표시되고, PC 페이지는 전혀 표시되고 있지 않습니다. (CSS, JS 커스텀이 적용되지 않은 날것의 내용들이 나옵니다.) 그래서 PC로 글을 쓰는 방법은 없고 지금 저처럼 태블릿을 켜서 티스토리 앱으로 글을 쓰는 방법이 전부일 겁니다.

카카오톡이 파괴된 15일 당시 당연히 티스토리 공식 사이트인 tistory.com 을 포함해서 구글에 나오는 모든 티스토리 블로그가 제대로 접속되지 않았으며, 저 같은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자 뿐만이 아니라 개발 관련된 정보 대부분을 담당하는게 구글 검색해서 나오는 티스토리 블로그들인 만큼 과제나 프로그래밍을 하러 온 개발자 분들도 큰 피해를 봤을 겁니다.

기억상 카카오가 비슷한 문제로 10년전에 서버가 한번 터진걸로 아는데, 시간이 이렇게 지났는데도 기업 규모만 대기업이지 중소기업만도 못한 대응능력을 보여주고 있으니 정말 실망스럽기 그지 없네요. 카카오톡이 안되는건 참을 수 있었으나 티스토리가 안보이니 공부를 하러 글을 볼 수도, 쓸수도 없었습니다.
추가적으로 리눅스에서 패키지를 설치하는데 자꾸 HTTP 요청 에러가 떠서 확인해보니 우분투 패키지 설치시 사용하는 카카오 미러인 mirror.kakao.com 역시 제대로 접속이 되지 않고 있더라구요 ㅋㅋㅋ... 급한대로 느리지만 원래 아카이브 kr.archive.ubuntu.com 로 돌려놨습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티스토리에서 이주해서 github.io 같은 정적 웹페이지 서비스를 이용해 개인 블로그를 직접 운영해보는 것도 한번 고려해봐야 겠습니다..
글 썸네일도 제대로 안뜨고 제가 지금 몇년간 쌓아온 레퍼런스가 한 순간에 무너질 거 같은 기분..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