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파일의 IT 블로그

  1. Home
  2. 일상
  3. 제 블로그에서 공감 봇 돌리지마세요

제 블로그에서 공감 봇 돌리지마세요

· 댓글개 · KRFile

최근 새벽에 작성한 이 글이 분명 새벽 4시 경에 처음 발행한 건데도 공감이 갑자기 10개까지 계속 치솟더라구요?

 

최근 들어 글이 쓰기만 하면 공감이 눌러져서 조금 의아하다곤 생각했는데 누군가가 봇을 돌리고 있는 거 같습니다.

혹시 이 글을 확인하신다면 제 블로그에선 공감 봇 돌리지 말아주세요.

 

누군가가 공감 봇을 돌리고 있는 건 이 글을 쓰고 확실히 알았습니다.

제가 CSS로 왼쪽 아래 공감 버튼을 없앴고 새벽에 또 이 글에 누가 공감을 누르나 확인해 봤는데 역시나 공감이 늘었네요.

 

봇이라면 이렇게 공감 버튼을 없애도 HTTP 요청으로 공감을 자동 채울것이라고 생각해서 올려봤습니다.

조회수 2회, 공감버튼을 없앴는데도 공감이 눌렸다는건 누군가가 제 블로그를 파싱하면서 새로운 글이 올라오면 공감 POST 요청을 보내서 공감수를 채워주고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물리적으로 누르는게 아니라 누르는 웹 요청 자체를 보내고 있다는 뜻이죠.

 

솔직히 글 열심히 써서 공감이 여러개 달리는 글은 몇개 되지 않습니다. 저는 공감이 많이 달리는 글을 사람들한테 인정 받은 양질의 글이라고 생각하는 편인데, 이렇게 봇으로 돌리면 공감의 의미가 없어집니다.

 

사실 티스토리 공감 시스템 자체가 창 여러개를 열어서 마구 채울 수 있는건 사실인데, 어쨌던 이렇게 봇을 돌리는건 당하는 입장에선 별로 기분이 좋지 않습니다. 뭐 공감 채워주면 좋아할거라고 생각하신 듯 한데 솔직히 많이 얺짢네요.

의미 없는 공감수 채우기로 저품질이 되는 경우도 봤구요.

 

제가 의심가는 분 2분 정도 한테 댓글을 드렸는데 감감 무소식이네요. 또한 오늘 이후로 같은 방문 댓글 내용을 매크로적으로 다는 봇도 전부 IP 차단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의심 가는 분들은 하나 같이 이렇게 공감수는 엄청나게 높은데 댓글들은 거의 없는 형태의 글이 많았습니다. 아마 이것도 봇을 돌려서 채운거겠죠. 

 

 

 

 

혹시 봇 돌리고 계신분이 보면 제 블로그에서 이런거 돌리지 말아주세요. 부탁드립니다.

컴퓨터좀 하시는 분이 이런걸 돌리시는 듯 한데

더 이런 행동이 확인되면 어떻게 해서든 요청 차단하도록 하겠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