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파일의 IT 블로그

2022/02

해당되는 글 14
  • thumbnail
    게임

    엘든링 PC판 2시간 찍먹 후기

    어젠가 메타스코어 97점 장안의 갓겜으로 평가되고 있던 엘든링을 PC로 해봤습니다. 2시간만 찍먹해봤는데 해본 후기(단점) 남깁니다. *개인적 의견이니 불편한 분들은 뒤로가기를 부탁드립니다. 16:9 화면비 고정 / 60 프레임 고정 => 22년도 출시된 게임인데 60프레임에 고정되어 있습니다. 다크소울때도 이러더만 개선이 안된건 여전합니다 ㅋㅋㅋ PC의 심각한 프레임 드랍 (발적화) => 60프레임 고정에 더떠서 60프레임 아래로 드랍되고, 심각한 부분에선 프레임이 개떨어집니다. 한두대 맞으면 죽는 게임인데 60프레임 천장에 유지도 못하고 드랍되니 환장합니다. 애초에 60상한을 맞춰두지 않고 144나 240 상한으로 개발하는게 일반적인데 도대체 왜 그랬을까요..? 구진 그래픽 => PS5는 그래도 나름..
  • thumbnail
    정보/게임

    바보림 v1.501 프레임 최적화 가이드

    이번에 바보림이 업데이트가 되서 v1.5까지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외견적으로 바뀐건 대사 위치가 왼쪽위로 바뀌었다는거..? 정도 같던데 이 모드팩 난이도가 너무 높아서 항상 디핏만 당하고 꺼서 바뀐점은 사실 잘 모르겠네요 ㅎㅎ;; 어쨌든 바보림 자체는 기본적으로 리텍 떡칠이 되어 있어서 그래도 ENB 설정 전까진 할만한데 ENB를 켜버리면 프레임 드랍과 함께 말도 안되는 고사양 게임이 되버립니다. (이 모드팩 제작한 공장장님도 3090ti를 쓰시던데 이건 뭐..) 제가 GTX1080을 쓰고 있고 RTX2060s와 동일한 성능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FHD에서 리버우드 프레임이 40대로 드랍되더라구요. 그래서 최적화를 좀 해봤는데 그래도 플레이 가능한 프레임이 나와서 공유차 올려봅니다. *일단 설치는 전부 ..
  • thumbnail
    프로그래밍/Flutter

    [Flutter] 플러터를 2주정도 학습해보면서 느낀 점

    2주전에 플러터를 학습한다는 글을 올렸습니다. 우선 현재 공부는 Do it! 플러터를 보고 학습을 하고 있습니다. (책 알바 아닙니다.) 기존에 Java / C# 과 같은 언어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이해가 있고 빨리 앱을 개발하고 싶은게 목적이라면 이 책을 따라가는것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하지만 이론보단 프로젝트 구현에 집중하기 때문에 부족한 이론적 내용에 있어선 유투브 코딩셰프님 강의나 오준석님의 저서도 같이 보는게 좋습니다. 책을 한권만 읽은 사람이 제일 무섭다고 하잖아요? 플러터는 기본적으로 구글에서 밀어주는 Dart라는 언어로 개발을 합니다. 사실 다른 언어는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강제 사용입니다. 제가 Dart라는 언어를 알리가 있었을까요.. 언어 측면에서 좀 심화적으로 학습하자고 했..
  • thumbnail
    프로그래밍/Flutter

    [Flutter] 스크롤 내렸을때 앱바 숨기기/보여주기

    https://www.youtube.com/watch?v=Zs3D6vs7h-k https://www.youtube.com/watch?v=xzPXqQ-Pe2g 일반적으로 Scaffold() 로 3단 구성을 하고 appBar: AppBar(title: Text('Top of View')) 맨 위에 적어주는 앱바의 경우 크기가 고정이고, 스크롤을 내렸을때도 숨겨지지 않고 계속 표시됩니다. 스크롤을 했을때 숨겨지고 다시 위로 올리면 보이는 떠있는 형태의 앱바, 즉 FloatingAppbar에 관한 내용을 Flutter에선 어떻게 구현하나 궁금했는데 그에 관해서 잘 정리되어 있는 관련 링크를 첨부합니다.
  • thumbnail
    프로그래밍/Flutter

    [Flutter] TextField 숫자만 입력되게 하기

    플러터에서 텍스트 입력을 받으려면 TextField 로 입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다음과 같은 계산기 앱을 만들때 TextField() 에서 받는 내용을 숫자로 제한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우선 keyboardType 옵션을 사용해서 숫자 키패드만 나오게 할 수는 있는데 이렇게 하면 숫자만 입력할 수 있게 보이나 문자열이 붙여넣기 되어 버립니다. 그래서 숫자를 완전 허용하지 않게 하려면 다음과 같이 inputFormatters 옵션에서 필터링을 주시면 됩니다. 정규식 조건은 [0-9] 로 주는데 0~9 까지의 숫자만 허용하겠다는 의미입니다. (allow 사용) 처음엔 여러개를 입력할 수 있어서 정규식을 [0-9]+ 로 작성해야 할 거 같았는데 아마 한글자씩 검사하는 방식이라 이렇게 쓰는거 같습니다..
  • thumbnail
    프로그래밍/Etc

    에타 전체 검색기능엔 % 기호를 넣을 수 없다

    에타에는 저렇게 전체 글을 검색할 수 있는 고마운 기능이 있는데... % 기호를 넣고 검색을 해보면? 이렇게 검색이 안됩니다. 이유는? 쿼리스트링으로 넘길때 %기호 이스케이핑 처리를 안해놨더라구요.. 전체 검색만 안되고 게시판에선 %% 로 검색하면 잘 되는걸 보아서 그냥 개발자님이 좀 실수하신듯 합니다. 그냥 검색하다가 퍼센트 기호 넣으니 검색이 안되서 신기해서 올려봤습니다~
  • thumbnail
    일상

    장기기억으로 남기는건 블로그 포스팅이 최곤거 같습니다

    프로그래밍 책 읽으면서 항상 느끼는건데 정독한다고 해도 기억에 안남아서 실제로 코드 짜보라면 못하는 경우가 참 많거든요.. 거의 이해는 되는데 또 실습하긴 귀찮아서 책만 계속 읽고 있구요 ㅎㅎ;; 실습 위주로 하다보면 또 이론적인 내용이 날라가버리는 딜레마에 빠지고 맙니다. 제일 좋은건 이론적인거랑 코드 전부 기억하는건데 이걸 잘하려면 기억들을 장기기억으로 넘겨야 합니다. 이런면에서 블로그 포스팅이 정말 좋습니다. 하나 하나 노트필기 형식으로 리마인드 할 수 있고 정리해서 써야하기 때문에 한번더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죠. 코드랑 이론 전부 적어놔야 하니.. 제일 문제는 책만보거나 코드만 짜는 행동 X 2 의 시간이 걸리지만 까먹고 다시 레퍼런스 찾아보는것보단 기억에 남기는게 훨씬 중요한거 같습니다.
  • thumbnail
    정보/게임

    전체화면 게임 Alt + Tab, 작업관리자로 바탕화면 안나가질때

    위쳐3 를 하면서 전체화면으로 플레이를 하고 있는데 다른 게임과는 다르게 Alt + Tab, 작업관리자 열기로 탈출이 불가능한 문제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로그오프를 해서 게임을 끄고 다시 키는 식으로 나갔는데 너무 불편하더라구요. '그럼 전체화면 창모드를 하면 되지 왜 전체화면으로 하나?' 라고 질문할 수 있는데 위쳐3는 전체화면 모드에서만 감마 조절이 되서 기본 감마가 너무 어두워서 어떤 지형에서는 아예 화면이 너무 어두워서 안보일정도로 게임이 어려워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강제로 전체화면으로 플레이해야해요.. 모드도 없고 이런건 리쉐이드로 해결해야 합니다. 어쨌든 이럴때 탈출 방법입니다. 윈도우키 + D 로 바탕화면 탈출하시면 됩니다. D는 Desktop(바탕화면) 의 준말이라고 생각하시면 됨.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