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파일의 IT 블로그

  1. Home
  2. 정보/게임
  3. 바보림 v1.501 프레임 최적화 가이드

바보림 v1.501 프레임 최적화 가이드

· 댓글개 · KRFile

이번에 바보림이 업데이트가 되서 v1.5까지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외견적으로 바뀐건 대사 위치가 왼쪽위로 바뀌었다는거..? 정도 같던데 이 모드팩 난이도가 너무 높아서

항상 디핏만 당하고 꺼서 바뀐점은 사실 잘 모르겠네요 ㅎㅎ;;

 

어쨌든 바보림 자체는 기본적으로 리텍 떡칠이 되어 있어서 그래도 ENB 설정 전까진 할만한데 ENB를 켜버리면 프레임 드랍과 함께 말도 안되는 고사양 게임이 되버립니다. (이 모드팩 제작한 공장장님도 3090ti를 쓰시던데 이건 뭐..)

제가 GTX1080을 쓰고 있고 RTX2060s와 동일한 성능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FHD에서 리버우드 프레임이 40대로 드랍되더라구요.

 

그래서 최적화를 좀 해봤는데 그래도 플레이 가능한 프레임이 나와서 공유차 올려봅니다.

*일단 설치는 전부 제대로 했고, 하위버전 ~ v1.501까지 업데이트 전부 적용했다는 가정 하에 진행합니다.

 

2K 리텍 제거

바보림 pdf 설명서에 보면 리텍은 되도록 전부 넣되 사양문제가 생기면 Retexture Creatures 아래로 전부 빼라고 나와 있습니다. 아무래도 리텍을 전부 빼버리긴 좀 그렇고 사양이 높아지는 2k 리텍만 좀 빼보겠습니다.

 

사진 처럼 MO에 2k를 검색한 뒤 Retexture Enviroment 부터 맨아래까지 2K라고 적혀있는 리텍을 전부 빼줍니다.

1060 같이 좀 오래된 애매한 그래픽 카드를 쓰고 계신 분들은 2k 말고 다른 리텍도 빼보시길 권장합니다.

 

저는 Retexture Armor&Weapon 에 있는 무기와 방어구 리텍은 2K던 4K던 프레임에 크게 영향이 없을거 같아서 안뺐는데 이 부분은 적당히 테스트해가면서 해보세요.

우선 3080 같은 어지간한 고사양 그래픽 카드가 아닌 이상 4K 리텍들은 다 빼는걸 권장합니다.

 

DynDOLOD 빼기

커뮤니티 유저 분들한테 들은 얘긴데 딘도로드라고 원경에 도움을 주는 이 모드가 사양을 상당히 차지한다고 해서

이것도 빼줬습니다.

 

MO2에 dyndo 검색하시고 나오는 2개 빼주시면 됩니다.

 

최적화 INI 설정

https://arca.live/b/tullius/21858008

 

바카이림 최적화, 저사양 INI - 툴리우스 채널

검색어 : ini, 바보, 원경, 바카이림, 렉걸려, 렉걸려요, 프레임, 60프레임, 60fps, fps, 바카, 저사양, 최적화, 바보림https://drive.google.com/file/d/1GzaBYRgUOL

arca.live

다음 링크를 참고해서 스카이림 ini 설정파일 3개도 바꿔줍니다.

이 설정 또한 꽤나 효과가 있으니 프레임 확보가 필요하시면 꼭 적용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여기 세팅 올리신 분이 자막 on 하는걸 까먹었던데 이 ini 설정하고 자막이 안나오면

스카이림 설정가서 자막을 꼭 설정에서 켜주시고 멀리 흐릿하게 보이는게 싫으시면 DOF도 최저 값으로 내려서 완전히 꺼주세요.

 

ENB를 적용하고 멀리있는게 흐릿하게 보이면? (ENB 유저 한정)

스카이림 설정에서 DOF를 껐는데도 멀리 있는 물체가 흐릿하게 보이면 ENB 자체에 DOF 설정때문입니다.

(사실적으로 렌더링 하기 위해 멀리있는걸 흐릿하게 보이게 주는 효과를 DOF라고 합니다.)

 

저는 대성당 날씨모드와 ENB를 쓰고 있는데 아무래도 스카이림 자체가 워낙 똥색감이라 저는 필수적으로 ENB를 적용하고 있어서 상당히 불편하더라구요.

 

멀리 흐릿하게 보이는게 싫으시면 ENB설정에 DOF를 끄면 됩니다.

 

게임 내부에서 Shift + Enter 를 누르시면 ENB 설정이 뜰건데

저기 EnableDepthOfField 체크 풀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60프레임 제한 걸리는거 싫으시면 맨 왼쪽 상단에 EnableFPSLimit 체크도 해제해주시구요.

 

최적화 이후

 

2K 리텍도 다빼버리고, ini 설정도 적용하고, 딘도로드 까지 다뺐습니다.

그래도 바보림 자체에 적용된 리텍이 워낙 많아서 그런지 그래픽이 구려졌다던가

원경이 박살났다던가 하는 느낌은 없습니다

 

지금까지 프레임 드랍이 제일 심했던 리버우드 마을의 경우 30~45까지도 떨어졌는데 이제 70 초반대에 드랍당하면 58까지 60대를 유지 해줍니다.

 

화이트런에선 80~90프레임 정도 나오구요.

 

도대체 이 쪼매난 마을에서 화이트런보다도 프레임이 안나오는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아마 광원 모드랑 연관이 있지 않을까 싶네요..? 

 

여기서 프레임을 더 확보하고 싶으면 리텍을 더빼버리고 광원 관련 모드를 빼버리면 될 거 같습니다.

어쨌든 이제 플레이할 정도는 됬으니 게임 할만하긴 합니다 ㅎㅎ

 

이후로 퀘스트 몇번하다가 디핏 3번 당하고 껐습니다 -END-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