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피아노 FP30 스마트폰 라인인 녹음방법


 

Focusrite Scarlett Solo 2세대 - 다나와 사진제공

디지털 피아노의 소리를 녹음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ex) USB 어플 녹음, 오디오 인터페이스, 라인인 녹음

음질이 가장 좋고 안정적인 방법은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방법인데 역시 돈이 조금 듭니다.

 

그 외에는 라인인이 예산도 적게 들고 그나마 해보기 쉬운 방법입니다.

그래서 라인인 으로 녹음하는 방법을 이글에선 다루겠습니다.

 

제가 먼저 해본 결과 라인인은 하드웨어적 연결보다도 스마트폰 기종에 따라 되고 안됨이 나뉘는데

S8+ 에서 시도해본 결과 자꾸 마이크 연결하면 구글 어시스턴스, 빅스비가 마이크를 가로채가서 녹음이 안됐습니다.

 

인터넷에 보면 S9, 노트 10 등 상위 기종 (S8 이상) 에선 빅스비를 완전히 제거할 수 없어서 녹음이 제대로 안되는 거 같고요. S7은 된다는 글을 보았습니다.

 

어쨌건 S8+에선 무슨 방법을  써도 녹음이 안돼서;; 제가 예전에 쓰고 지금은 집에서 놀고 있는 A7 2017로 녹음을 하니 단박에 녹음이 되더라고요. S8+ 같은 상위 기종에서 녹음 방법은 제가 조금 더 연구해보고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우선은 S7 아래 옛날 기종을 준비해주세요 (노트2 이런 것도 가능함)

 

또한 아이폰은 인식이 잘 안된다고 하는데 롤랜드 디지털 피아노라면 GO:MIXER를 구매하는 게 제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서론은 여기까지 하고 라인인 녹음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준비물

보통 ESL-007 같은 전용 케이블을 많이 구매하는데 생각보다 고가일뿐더러 저는 아래 구성과 큰 차이를 못 느꼈습니다.

(물론 노이즈 처리나 이런 것에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 방법대로 하면 훨씬 싸게 구성 가능하고요.

 

물건이 전부 Coms로 구성되어있는데 많이 하는 구성대로 작성했습니다. 아 물론 Coms 알바는 아니고요 ^^;;

스테레오 볼륨 조절 케이블을 제외하곤 (Coms에서 밖에 안 파는듯해서) 다른 곳에서 사셔도 상관 무입니다.

 

아래 1,2,3번은 필수 준비물 4번은 선택입니다.

1. coms 볼륨 조절 케이블 3.5파이 3극 M/M

중요한 건 연장 케이블이 아니라 볼륨 조절 케이블 (Male / Male)을 사셔야 합니다.

핵심적인 케이블이니 불량을 염두해서 전 2개를 구매했어요.

2. Coms Y형 커플 이어폰 분배기

인터넷에 Coms Y자 분배 케이블을 많이 추천하던데 직접 사본 결과론 정말 줄이 쓰레기 그 자체입니다. 내구성도 그렇고 문제가 많아 보이니 이렇게 선이 없는 걸 구매하는 걸 추천드릴게요. 

참고로 스마트폰에 꼽는 게 4극(검은 줄 3개)으로 사셔야 합니다. 꼭.

 

3. 3.5MM TO 6.3MM 젠더

요건 아무거나 사셔도 무방합니다.

 

4. 페라이트 코어(노이즈 필터) 내경 5mm [선택]

위 1,2,3 번은 필수지만 이건 선택입니다. 노이즈 제거 용도인데

효과는 크게 없는 거 같다고 합니다. 없어도 됩니다. 저는 플라세보 효과라도 체험하고 싶어서 샀습니다.

 

 

연결방법(중요)

녹음할 때 연결 순서 중요합니다. 순서대로 하셔야 합니다

 

1. 헤드폰을 디지털 피아노 3.5mm 단자에 꼽는다

2. 디지털 피아노 6.3mm 단자에 볼륨 조절 케이블 + 6.3MM 젠더를 꼽은 것을 꼽는다.

3. 핸드폰에 Y자 분배기를 꼽는다

4. 마지막으로 볼륨 조절 케이블과 Y자 분배기의 마이크 단자에 꼽는다.

 

녹음 시

볼륨 조절 케이블의 음량 크기는 제일 작게, 디지털 피아노의 소리는 제일 크게 해야 음질이 좋게 녹음됩니다.

볼륨조절 케이블에서 음량 크기를 줄여줘야 화이트 노이즈 같은 것이 잘 안 들리게 됩니다. 

볼륨 조절 케이블의 의의 기도 하고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기본 녹음 어플이나 동영상으로 녹화하게 되면 헤드폰을 사용하여 녹음 중입니다, 외부 마이크로 녹음합니다

등이 떠야 합니다. 이게 안 뜨면 일반 스마트폰 마이크로 무시하고 녹음됩니다.

 

선 연결은 쉬운데 여기서 기종에 따라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되는 경우의 대부분이 여기서 막힙니다.

기종에 관한 내용은 글 첫머리에 적어뒀으니 혹시라도 그냥 넘어갔다면 한번 읽어보세요.

 

녹음 품질은 스마트폰 내부 DAC 에 영향을 받는거 같습니다. 홍미노트에서 녹음해봤는데

음질이 정말 쓰레기라 못들어줄 수준입니다.

 

녹음이 완료됐으면 Y자 분배기를 빼고 소리를 들어보세요. 음질이 별로라면 볼륨 조절 케이블에서 볼륨을 더 줄여서

조정하심을 추천드립니다.

 

 

 

그렇게 해서 녹화된 영상입니다. 한 달 배우고 독학한 거라 그렇게 잘 치진 않으니 들으실 분들만 들으시길 바랍니다..

 

COMMENT WR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