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파일의 IT 블로그

  1. Home
  2. 프로그래밍/Talk
  3. 일렉트론 앱의 로딩 속도는 HDD보다 SSD에서 훨씬 빠릅니다

일렉트론 앱의 로딩 속도는 HDD보다 SSD에서 훨씬 빠릅니다

· 댓글개 · KRFile

제목이 곧 내용입니다.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의 로딩 속도는 당연히 HDD에서 로딩시키는거 보다 SSD에서 로딩 시키는게 훨씬 빠릅니다. 그럼에도 실행하는 프로그램 규모가 작으며 (=< 100MB) 로딩할 짜잘한 파일이 그렇게 많지 않은 C,C#,Java, ... 와 같은 컴파일 언어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의 경우 HDD랑 SSD 에서 로딩 속도 차이가 그렇게 없습니다.

 

근데 일렉트론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의 경우 HDD랑 SSD에서 로딩시킬때 SSD가 HDD랑 비교도 안되게 빠릅니다. 일렉트론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의 경우 사실 크롬 브라우저 (크로미움 엔진)를 그대로 켜서 로딩시키는거라 짜잘 짜잘한 파일을 로딩시켜야 할 게 많고, 용량도 기본적으로 크고 무겁습니다.

 

따라서 HDD에서 일렉트론 앱을 열면 로딩 속도가 전체적으로 굉장히 느려집니다.. 체감상 3초는 더 느려지는 거 같았습니다. 그러니깐 일렉트론 앱을 실행시킬꺼면 반드시 SSD에서 로딩시켜 실행시키도록 합시다.

 

다 아는걸 왜 쓰는가?

사실 SSD에서 로딩시켜야 프로그램 퍼포먼스가 전체적으로 좋아지는건 다들 아는 사실입니다. 게임 로딩속도도 윈도우 부팅 속도도 HDD보단 SSD가 훨배 빠르죠.

 

이건 당연한 사실이지만 최근 들어 제가 만들어 놓은 일렉트론 앱을 실행시키는데 로딩 속도가 너무 느려지는 것이었습니다. 빌드 해놓은 폴더에 가서 실행시키면 빠른데, 다른 곳에 따로 복사해 옮겨놓은 곳에서 실행하면 로딩 속도가 매우 느려지는 기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왜 느려지는지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었는데 곰곰히 생각해보니 빌드 해놓은 폴더는 SSD 드라이브였고 다른 곳에 따로 복사해 옮겨놓은 곳은 HDD 였습니다 -.-

 

일렉트론 앱이 HDD에서 로딩하면 이렇게 느려지는걸 이번에 처음 알았네요 ㅎㅎ

저는 일렉트론 프레임워크 자체의 결함이나 제가 코딩 실수를 했나 싶어 모든 경우의 수를 고려해보고 있었는데 가끔은 문제가 이렇게 가까이 있다는 것도 깨닫네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