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파일의 IT 블로그

  1. Home
  2. 정보/Xpenology
  3. [Xpenology] 시놀로지 용량 확장하기

[Xpenology] 시놀로지 용량 확장하기

· 댓글개 · KRFile

자작한 4Bay NAS 용량이 거희 꽉차가서 하드디스크 추가 작업을 해줬습니다.

SHR로 잡아서 3TB X 2 로 잡혀있는걸 3TB 2개 더꼽아서 총 12TB가 되었습니다.  (3TB X 4) 

(Raid5로 돌아가는것과 마찬가지기 때문에 실제로 9TB만 사용가능합니다.)

 

평화나라에서 구매했습니다.

 

SHR 레이드 기준으로 확장방법은 스토리지 풀 - 작업 - 드라이브 추가로 확장시키면 됩니다.

이때 패리티 검사를 확인하는데(일종의 배드섹터 검사라고 보면됨) 이게 존나 오래걸립니다 ㄹㅇ..

 

조금이라도 속도를 올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2cpu.co.kr/nas/29464

 

시놀로지 NAS 레이드 구성, 패리티 검사 속도를 극단적으로(?) 높이는 방법 :: 2cpu, 지름이 시작되

sfl 제목 내용 제목+내용 회원아이디 회원아이디(코) 이름 이름(코) stx sop and or 검색

2cpu.co.kr

SSH로 접근해서 속도를 올릴 수 있으니 참고 하시면 되겠구요..

패리티 검사가 끝나면 볼륨항목가서 확장해주면 확장 작업자체는 10초만에 끝납니다.

 

일단 하드 한개당 패리티검사 한번씩 하기때문에 방금전에 3TB하나는 확장했는데 또 패리티 검사에 들어갔네요 ㅠㅠ

 

걍 켜놓고 느긋하게 기다리면 끝나겠군요.

 

이제 그녀들을 추가로 맘껏 저장할 수 있겠네요 ^^

 

(그나저나 돌리면서 디스크 2번이 배드섹터 뜨던데 혹시 몰라서 정밀 S.M.A.R.T 검사 돌려놨습니다.

제발 배드섹터가 아니길.. ㅠ)

 

그런데

 

.

.

.

.

.

 

 

어.. 뭐지?

 

 

아...

 

불량이다!

 

중고로 구매한 하드 2개중 1개가 불량이네요..

방금 로우 레벨 포맷도 해봤는데 재할당된 섹터 수랑 배드섹터가 계속 늘어납니다 ㅠㅠ 물리적 파손이 있었나보네요. 판매자한테 방금 환불 받았습니다.

 

 

스캔 한번만 더해보고 빨간거 많이뜨면 그냥 중고나라에 부품용으로 팔아야겠네요

 

 

스캔결과

여기서 갑자기 멈춰버리더니 초당검사속도가 0.9MB로 멈추더군요

프로그램이 뻑간거 같아서 다시 부분검사 하려고 키니..

 

 

하드디스크가 int자료형 범위를 넘어가버려서 표현이 안되네요. 골때립니다.

이게 XP시절에 만들어진 프로그램이고 아직도 널리 사용되는걸로 아는데 이때는 3TB 하드디스크가 대중화가 안됬었겠죠? 아마도..

 

HD TUNE으로 와서 멈춘 섹터부터 진행을 다시 해봤습니다.

 

 

역시 물리적 베드섹터가 있네요. 앞부분 섹터는 전부 정상이였으니 파티션 앞부분만 잡아다 쓰면 되긴하는데 이것도 안전하진 못합니다.

 

그냥 중고나라에 부품용으로 방출해야겠네요

결국 4베이는 풀로 못채운걸로 ㅠㅠ

 


 

하드를 다시 사와서 드디어 제대로 풀베이를 채웠습니다.

뒤에 일련번호 명이 다른걸로 봐서 연식이 최신 or 구식 하드 같네요.

스토리지 풀 올리는 과정 초반에서 드라이브 2에서 갑자기 I/O 엑세스 오류 베드섹터 알람이 떠서 이상해서

S.M.A.R.T 검사를 돌리고 있습니다.

예전에도 이런 문제가 있어서 하드 빼서 베드섹터 검사해보니 아무 문제가 없어서 로우포맷만 하고 다시 끼워뒀었는데..

 

헤놀로지랑 윈도우랑 베드섹터 검출기준이 조금 달라서일까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