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25
아실분들은 아시겠지만 2024-03-25 Citra 및 Yuzu 에뮬레이터가 닌텐도한테 고소미를 먹어 240만 달러를 내고 개발이 중단되었습니다.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emugame&no=33044
개발이 중단된 마지막 버전은 위 링크 또는 인터넷 등지에서 구하시면 됩니다.
안녕하세요 파일입니다. 마지막으로 글 쓴 게 1주 전인데 꽤 시간이 많이 지난 기분이네요. 오늘도 역시 정보글로 찾아왔습니다. 여러분은 몬스터헌터를 아시나요? 원래 매니악한 게임이였으나 PC판으로 몬스터헌터 월드가 출시되면서 대중들한테도 꽤나 인지도를 쌓게 되었죠.
사실 개인적으로 생각했을때 몬스터헌터 시리즈의 가장 명작, 가장 명관은 바로 몬스터헌터 2G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초등학교 시절 '몬스터헌터' 라는 장르를 처음 접하게 하고 참파도 그리고 티가렉스를 알게 해준 게임이기 때문이죠 ㅎㅎㅎ
지금으로부터 까마득한 시간인 2008년도에 출시된 게임이지만, 2024년인 현재에도 간간히 플레이 글이나 멀티 글이 올라올 정도로 사랑받는 게임입니다.
하지만! 2G 만큼이나 저에게 강한 추억, 향수로 남아 있는 몬스터헌터 시리즈가 있습니다.
바로 몬스터헌터 4G 입니다.
몬스터 헌터 2G가 PSP로 출시되었다면
몬스터 헌터 4G는 지금으로부터 10년 전 2014년에 닌텐도 3DS로 출시되었습니다.
저는.. 초등학생 당시에 돈이 없어서 PSP를 구매하지 못했고, 몬스터헌터 2G 역시 친구가 빌려준 PSP로 잠깐 해보거나 방과후 시간에 친구가 하는 걸 보는게 전부였습니다.
그러다가 ppsspp 라는 PSP 에뮬레이터가 언젠가 나오게 되었고 집에서도 몬스터헌터 2G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복돌이긴 하지만
나중에 성인 되서 PSP를 사긴 했지만 어릴적에 했던 그 맛과 행복은 도저히 나오지 않더군요.
그러나 몬스터헌터 4G는 달랐습니다.
몬스터헌터 4G는 제 재정상황(?) 이 꽤 괜찮을 때 나온 게임이라 학생 신분임에도 닌텐도 3DS를 돈 모아서 구매할 수 있었고 최초로 제 자비로 구매하게 된 콘솔 기기가 되었습니다.
이런 기기로 하는 몬스터헌터 4G의 재미는 매우 달았죠.. 하루종일 닌텐도만 잡고 몬헌 할때도 있었습니다.
추억 꺼내기는 이쯤 해두고,,
두 시리즈를 일단 비교해보자면
몬스터헌터 2G는 고정 30프레임 으로 설계되었고
몬스터헌터 4G는 가변 60프레임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닌텐도 3DS 기기 스펙 자체는 PSP보다 한참 뒤에 나왔음에도 크게 뛰어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3DS 로 돌리면 몬스터헌터 4G는 30프레임 대에서 플레이가 됐습니다.
그러다가 성능을 개선한 닌텐도 3DS 신형 (뉴다수 라고 부르는) 이 나오게 되었고 이걸로 몬스터헌터 4G를 돌리면 불안정한 60프레임대 플레이 (프레임 드랍 존재) 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갑자기 게임 프레임 얘기가 왜 나오냐면 오늘 다뤄볼 주제가 바로 Citra(3DS 에뮬레이터)로 몬스터헌터 4G를 깔끔한 4K 60FPS 플레이로 즐겨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서론이 주저리 주저리 길었습니다만.. 아마 안읽으실 분들은 알아서 스크롤 내리고 여기로 왔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각설하고 여러분이 구작인 몬스터헌터 4G를 해봐야 할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닌텐도로 나와서 볼륨이 작을 거 같음에도 매우 다채로운 무기군 (개사기 무기 조충곤, 차지액스 추가)
2. 999시간 찍을때까지 해먹을 수 있는 쓰레기 같은 호석 시스템과 길드 퀘스트
3. 광룡병이라는 특이한 시스템 (사실 단점임)
4. 구작 특유의 뽕 돋는 NPC 대사들
5. 샤갈 마가라, 반반 마가라가 개간지남 특히 샤갈 마가라 브금은 제 생각에 몬헌 브금중에 G.O.A.T
닌텐도 3DS 하드웨어 스펙이 딸려서 전경 그래픽을 다 뭉개놔서 카레바닥이라는 오명이 있는 게임이지만 그래도 온갖 특이한 시스템과 높은 난이도, 부족할일 없는 엔드 컨텐츠가 준비되어 있는 게임이기에 한 번쯤 해보는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어쨌던 오늘은 Citra로 깔삼하게 몬스터헌터 4G를 돌리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참고 : 롬파일은 공유하지 않습니다. 알아서 구하시길 바랍니다.
준비물
1. Citra
공식 홈페이지에서 최신 버전으로 다운로드 받습니다. 아무 버전이나 다운로드 받아도 상관 없습니다.
2. HD 텍스처팩 v2.6
UI (186MB): https://drive.google.com/file/d/1PAC2oAML0yHDM25k58fl4cPHQU4lGcT1
Models (Monsters/NPCs/Characters) (560MB): https://drive.google.com/file/d/1N_8Z0as_GJmdrl7C9NMuUx8UAlOGbZmd
Armor (2.7GB): https://drive.google.com/file/d/1-elvKBmsLEK7bpw5HfR7p1V5Guy_i0yu
Weapons (1GB): https://drive.google.com/file/d/17sQCkbTYGBQlrPviRl2coUXavBa3jRv0
Maps (1.1GB): https://drive.google.com/file/d/1no7SDbEItuBpVqOWhvrmTFD2fxc2byKd
Other (Effects/Palicos/Pitfall) (117MB): https://drive.google.com/file/d/169ql1BH6QzXRcxAMpu8R1i7eV7BhBzsZ
Alternate Button Textures: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8CsXVT7_bQvZZbE_2Yvibcs3GIBDO8tx
AI 를 활용해 업스케일링 시켜서 고화질로 제작된 HD 텍스처팩 입니다. 게임 화질 상승을 위해 꼭 받아줍시다.
ESRGAN 모델로 업스케일링 된 파일이라고 합니다.
링크가 분할되어 있어서 다운로드 하기가 좀 번거롭긴 한데 다 받아줍니다.
3. HD 폰트 (한글판용)
4G 한글판용 HD 한글 폰트입니다. 이걸 넣지 않으면 Citra에서 4K 렌더링을 걸어도 게임 대사 글씨가 흐릿하게 나옵니다.
정보 출처는 디스코드 Citra - Monster Hunter 4U 채널 거뇌, 쌀님이 작업한 파일입니다.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4. 몬스터헌터 4G 한글판 롬파일
게임 플레이를 위해 필수적인 4G 롬파일 입니다. 롬파일 공유는 법적 문제가 있으므로 여기서 딱히 하진 않겠습니다. 구글링 하면 사실 다나옴
저는 몇 년전 3DS 팔기 이전에 4G 롬파일을 추출해논게 있는데 이걸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놀랍게도 제 NAS에 남아있더라구요 이게 어떻게 남아있는진 모르겠다만,,
세팅 방법
우선 폴더에 롬파일을 배치합니다. cia던 3ds던 상관없는데 cia는 설치해야 해서 번거로우니 전 바로 실행이 가능한 3ds 롬파일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Citra로 와서 새 게임 디렉터리 추가하기를 클릭합니다
방금 롬파일을 뒀던 폴더를 선택합니다
게임 추가가 완료되었습니다.
만약 이 상태서 아무런 세팅도 없이 게임을 키면 닌텐도 3DS 의 3D 화면 기능이 켜져 있고 HD 텍스처 팩이나 폰트가 적용되지 않아서 정말 실망스러운 화질로 게임 구동이 됩니다.
이제부터 설정을 잘 해보자구요!
게임을 오른쪽 클릭 - 속성을 누릅니다
빨간색 표시된 부분 처럼 값들을 설정합니다.
참고로 위 해상도의 경우 컴퓨터 사양이 따라주는 곳까지 올려주시면 됩니다.
이제 치트 추가를 통해 치트 2개를 추가해줍니다.
이 치트를 통해 3D 기능을 강제로 OFF 하고 Bloom 기능을 꺼줄겁니다.
Stereoscopic 3D 끄기 + Dithering 없음
6101C0B4 00000000
B101C0B4 00000000
00006BA8 010F436E
D2000000 00000000
Bloom 끄기
002B2DF8 E12FFF1E
참고로 메모의 경우 딱히 추가할 필요 없습니다. 제가 그냥 따로 달아놓은거고 코드 부분에 잘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OK를 눌러서 설정창을 닫아줍니다.
이후 다시 오른쪽 클릭 - 사용자 정의 텍스처 위치 열기를 누릅니다
그럼 폴더 하나가 열릴껀데 아까 받았던 HD 텍스처팩, 폰트를 이런식으로 배치해줍니다.
폴더로 넣던 이미지로 넣던 사실 상관 없습니다.
저기 text1_.. 어쩌고 하는게 HD 폰트고 나머지 폴더가 HD 텍스처팩 파일들입니다.
추가로 Xbox Buttons Flat.. 부분은 HD 텍스처팩에서 Alternate Button Textures 인가? 거기에 있던 건데 4G 게임 안에서 패드 버튼 배열을 스위치가 아니라 엑박용으로 변경해주는 용도입니다.
저는 엑박패드로 이 게임을 할거라서 따로 추가해줬습니다. 스위치용 프로콘 패드로 인식해 Citra 게임을 하시는 분들은 딱히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근데 Citra가 프로콘 패드 입력을 지원하나?)
한 가지 더 할게 있는데 Citra 메인 창 - 에뮬레이션 -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스테레오 코픽 3D 모드가 끄기, 깊이가 0% 로 선택 됐는지 확인합니다.
참고로 아래 사용자 정의 텍스처 사용은 4G 게임에 따로 자체적으로 설정했으므로 체크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렇게까지 하면 모든 설정이 끝났습니다.
이제 게임을 켜보겠습니다.
게임 플레이
세팅이 완료되면 이 정도 그래픽으로 몬헌을 즐길 수 있습니다.
PC 게임에 비할바는 못되겠지만 닌텐도 3DS 실기에서 봤던 화면하고는 비교가 안될정도로 환상적입니다.
다만 텍스처를 업스케일링 했음에도 원본 텍스처가 워낙 저해상도라 크게 향상되지 않은 건 참 아쉽네요
바닥은 여전히 카레바닥이지만 예전에 보이지 않았던 NPC들의 얼굴이 선명하게 보입니다. (특히 여단누나도)
그럼 즐겁게 플레이 하시길 바랍니다~
추가 치트
사양이 애매해서 60프레임 유지를 못하시는 분들은 아래 치트를 통해 프레임을 제한하시고 플레이 하시길 바랍니다.
30-fps
6101BF7C 00000000
B101BF7C 00000000
00000030 41F00000
D2000000 00000000
45-fps
위의 41F0을 4234로 바꿔주세요.
이외에 커스텀 프레임 제한을 원하시면 10진수-16진수 계산기를 사용해서 10진수를 16진수로 바꿔 넣어주시면 됩니다. 잘 모르시겠으면 GPT한테 계산해달라고 하면 계산해 줄겁니다. 아마도
출처
Citra - Monster Hunter 4U 디스코드 서버
https://docs.google.com/document/d/15clCG3YitYU07rAgiWljV0zl7G_lFG0yFO4a31AgP-c/edit
(v2.5 구버전에 대한 설명, 그러나 v2.6에서도 유효함)
Citra가 개발 중단된 이후 관련 디스코드 서버는 대부분 문을 닫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