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파일의 IT 블로그

  1. Home
  2. 프로그래밍/Python
  3. 많은 파일을 한꺼번에 폴더로 정리하자! Directory Packager

많은 파일을 한꺼번에 폴더로 정리하자! Directory Packager

· 댓글개 · KRFile

Directory Packager Beta

 

Directory Packager는 파일을 갯수단위로 묶어서 폴더로 정리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폴더를 묶을때 방식은 순차 작업, 균등 작업, 랜덤 작업으로 총 3가지를 지원합니다.

 

사용 방법

게임을 하면서 스크린샷을 찍었는데 플레이 타임이 100시간이 넘어가다 보니 파일이 1321개로 상당합니다. 티스토리에 올리려고 보니깐 한번에 50개씩 올리라고 하더라구요?

 

50개씩 파일 잡으니깐 햇갈리기도 해서 이런 다량의 파일을 파일 갯수 단위로 폴더로 정리해주면 어떨까 해서 한 번 프로그램을 만들어 봤습니다.

 

폴더 열기를 통해 작업할 폴더를 선택한 뒤, 순차 작업 모드로 50개, 폴더 명은 section_{i} 로 정합니다.

{i} 는 자동으로 프로그램에서 붙여주는 번호에 대한 특별한 지정자 입니다. 예를 들어서 파일이 150개씩이라 50개씩 묶어서 폴더가 3개 생긴다면 section_0, section_1, section_2 와 같은 형식으로 폴더를 만들어 줍니다.

 

만약에 뒤에 {i} 를 안붙이면 폴더명으로 적은 것 뒤에 자동으로 순번이 매겨집니다.

만약에 순번을 앞에 붙여주고 싶으시다면 {i}_section 과 같은식으로 폴더명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이 {i} 로 폴더명을 지정해주는 기능은 순차 작업에서만 작동 합니다. 균등 작업과 랜덤 작업에서는 작동하지 않아요.

 

* 순차 작업 모드는 파일을 윈도우 탐색기 순서대로 순서대로 읽어서 폴더로 묶어주는 기능입니다.

 

폴더 지정할때 제대로 지정했는지 주의해주세요!! 지정한 폴더 내에 있는 모든 파일을 묶어서 복사하게 됩니다.

 

작업 시작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스크린샷 파일을 50개씩 폴더로 묶어줍니다.

 

폴더에 들어가보면 파일이 50개씩 묶여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같은곳에 스크린샷을 업로드 한다면 여기서 쭉 드래그 해서 옮기면 끝이겠죠.

 

이외에도 균등 작업, 랜덤 작업에 대해 설명하자면 저렇게 위에 스크린샷이 수도 없이 많을때 블로그에 업로드 하기 위해 일정한 간격으로 스크린샷을 뽑아내 올리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1.jpg, 2.jpg, 3.jpg, 4.jpg, 5.jpg 와 같이 5개의 파일이 있다면 3개의 파일을 뽑아내고 싶을때 균등하게 뽑아 내려면 1.jpg, 3.jpg, 5.jpg 의 순서대로 뽑으면 비교적 균등하게 파일이 뽑히겠죠.

 

 

1321개의 스크린샷 중에 큰 흐름만 보기 위해 균등 작업으로 100개 정도만 파일을 뽑아보겠습니다.

 

보시면 파일이 처음 부터 끝까지 균등한 간격으로 100개씩 추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랜덤한 파일을 뽑아내서 폴더로 만들어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작업 개수를 100 으로 했으니 Random 이라는 폴더에 랜덤한 파일 100개를 뽑아서 넣어주는 기능입니다.

 

위 예시는 다량의 스크린샷을 대상으로 했으나 파일이 매우 많을때 폴더로 묶어내고 싶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유틸리티 입니다.

 

배포

https://github.com/pgh268400/Directory_Packager/releases/tag/v0.1

 

Release v0.1 · pgh268400/Directory_Packager

프로그램이 릴리즈 되었습니다.

github.com

* 제 블로그에선 판매 목적이 아닌 대부분의 프로그램을 오픈소스의 형태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