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지텍 G302 마우스 더블클릭 증상 수리하기, 스위치 교체


동생이 구입한 로지텍 G302

저희 동생이 열심히 돈 모아서 산걸로 아는데 쓴지 2년 정도만에 고장이 나버렸습니다.

증상은 드래그가 자꾸 풀리는 증상이였는데 알고보니깐 이게 더블클릭이 되고 있는거 였더라구요.

 

(제가 이걸 대학 C언어 시험 볼때 노트북 마우스로 들고 갔는데 정말 낭패 봤습니다 -.-;; 물론 A+ 받긴 했습니다.)

 

알아보니깐 G302 고질병이고 로지텍 마우스 자체가 2년안에 더블클릭 증상이 일어나는 고질병이 있다고...

이렇게 오래써서 스위치 수명이 다된건 가장 마음 편한게 그냥 새걸로 교체해버리는거죠.

 

G302엔 옴론 재팬 스위치 (20M)이 사용되었는데 오픈마켓 등지에서 개당 700원~1000원 쯤에 구매 가능합니다.

가격을 보시면 알겠지만 그다지 고급 스위치는 아니라서 그렇게 수명이 좋진 못합니다.

 

옛날 고급형 마우스엔 많이 들어갔는데 요즘 고급형 마우스엔 아예 안쓰죠. 더 좋은 스위치들이 많으니깐요..

 

이 마우스는 어떻게 된게 마우스 전버튼이 더블클릭 증상이 일어나서 모든 스위치를 전부 교체하고자 옴론 재팬 스위치 4개를 오픈마켓에서 구매를 해왔습니다.

 

처음에는 알리에서 사려고했는데 국내랑 가격차이가 얼마 안나서 금쪽같은 시간을 아끼고자.. 국내에서 구매를 했습니다.

스위치 모델명 D2FC-F-7N(20M) 입니다. 같은걸로 교체하고 싶은 분들은 이 모델명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20M -> 2000만번 클릭 보장 입니다.

분해 하려면 마우스 바닥면 위아래에 고무 스티커를 때야 나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위 아래 총 3개 풀러주면 간단하게 분해가 됩니다.

내부 모습인데 나사 풀기전에 기억하셔야 할께 저기 왼쪽에 커넥터로 연결된 초록색, 하얀색, 빨간색... 5개 선이 기판 아래로 내려가서 밖으로 나가고 있습니다.

 

저는 이걸 몰라서 기판 위로 선을 넘겼다가 마우스가 안닫혀서 고생했네요.

블로그 포스팅을 위해 사진을 찍어둔게 참 다행이였습니다.

수리하실분들은 꼭 참고하세요.

측면 버튼 2개는 옴론 재팬 스위치가 아니라 카일 스위치였습니다.

왼쪽, 오른쪽 클릭 버튼은 옴론 재팬 스위치 입니다.

 

어짜피 스위치 크기는 다 똑같으니깐 전부 옴론 재팬 스위치로 교체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솔더윅으로 열심히 디솔더링 해서 다 분해해줬습니다.

사실 납땜은 하는것보다 다 된거 제거하는게 더 어렵기도 하고 시간도 많이 걸립니다.

납땜 하는건 부품만 꽃고 납만 먹이면 끝이니 금방이죠!

 

예전에 사둔 TS80P 인두기 덕분에 방안에서 정말 편하게 작업했습니다.

이렇게 스위치가 다 분해가 되었습니다.

기판에 친절하게 스위치 버튼이 어느쪽에 위치해 있는지 다 표시가 되있더군요.

로지텍 마우스 내부 설계가 생각보다 훌륭했습니다.

 

괜히 게이밍 마우스로 선두주자가 아니네요 ^^

이번에 사온 옴론 재팬 스위치 4개로 전부 교체.

교체를 다하고 나니 50M 같은 더 좋은 스위치로 교체할껄 하는 후회가 들었지만 그건 2년 뒤에 또 고장나면 생각해보겠습니다 ㅋㅋ

 

조립 다하고 증상은 전부 해결 되었습니다. 항상 물건 고치고 잘 되면 기분이 좋네요 ^^ 마우스는 동생한테 다시 넘겨줬습니다. 

 

수리 난이도는 그냥 스위치만 가져와서 교체하면 끝이니깐 디솔더링 할때 너무 오래지져서 동판만 안날라가게 주의해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로지텍 자체에서는 수리를 안해주니깐 자가 수리할분들은 한번 도전해보세요~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COMMENT WR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