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파일의 IT 블로그

2022/07

해당되는 글 11
  • thumbnail
    리뷰

    신한카드 Global + 체크카드 발급 간단 후기

    서론 스카이림 통팩(모드팩)만 돌려가면서 300시간쯤.. 항상 똑같은 퀘스트들만 하다보니 질려서 다른 할 게임을 찾아보던 중 같은 베데스다 게임 스튜디오에서 개발한 폴아웃 4가 눈에 띄었습니다. 역시나 스카이림 만든 회사 아니랄까봐 모딩툴이 훌륭하게 잘 갖춰져 있어서 통팩을 찾을 수 있었죠. 베데스다 게임들이 그렇듯 게임 하나 만들 수 있는 수준의 모딩툴 주고 게임은 버그덩어리가 대부분 입니다. (주관적임) 스카이림은 비공식 버그 패치부터 시작해서 통팩을 깔면 거의 새로운 게임이 하나 나오는 수준으로 바뀌는데 과연 폴아웃 4도 그럴까..? 해서 우선 게임부터 구매하기로 했습니다. 스팀에 정가주고 사기엔 너무 비싸고 돈도 아깝기에 키를 싸게 파는 곳을 찾아봤습니다. 결론적으로 제가 게임키를 구매한 곳은 H..
  • thumbnail
    리뷰

    마이크론 Crucial P5 M.2 NVMe 2TB 간단 리뷰

    스카이림 통팩들로 인해 지독한 용량 부족으로 시달리다가 이번에 돈이 좀 생겨서 SSD를 하나 사왔습니다. 마이크론 Crucial P5 M.2 NVMe 2TB 입니다. 퀘이사존 특가 게시판을 돌다가 아쉽게도 P5의 상위 모델인 P5 Plus (NVME PCIE 4.0) 를 11마존에서 놓쳐서 P5를 18만원대에 구매해왔습니다. 옛날엔 NVME SSD 는 커녕 일반 SATA SSD만 해도 가격이 엄청 비쌌는데.. 이제는 NVME SSD가 싸게 팔면 오히려 SATA SSD 보다 가성비가 더 좋은 수준입니다. 일반적으로 컴퓨터에서 체감 성능은 4K 읽기/쓰기 속도가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짜잘 짜잘한 파일을 읽는 속도) 하드와 SSD는 4K 성능차가 커서 속도 체감도 정말 크지만 NVME SSD와 일반 SA..
  • thumbnail
    프로젝트/개조,수리

    위니아 에어컨 RA-065GW 2차 수리 (릴레이 불량?)

    저번에 고생하면서 고친 위니아 에어컨이 또 고장났습니다.. 이번에 증상은 에어컨의 일반적인 문제인 찬바람이 안나오는 문제였고 밖에 나가보니 실외기 팬이 전혀 돌지 않고 있었습니다. 도대체 고친지 얼마나 됐다고 또 고장이 난건지.. 에휴.. 처음엔 당연히 실외기안의 커패시터 고장으로 추측했고 앵글 위에 있는 실외기를 분해하려고 낑낑대다가 사다리가 없어서 포기하고 바로 저번에 수리를 도와주신 에어컨 기사님을 불렀습니다. 이번엔 고생 안하고 그냥 돈내고 편하게 고치려했는데 점검해보니 에어컨에서 실외기로 나가는 220V 전원이 전혀 나가고 있지 않았습니다. 에어컨의 구조를 아주 단순하게 설명하면 기본적으로 에어컨 쪽에서 릴레이를 이용해서 실외기를 껐다 켰다 하는 형태로 작동을 합니다. 이 릴레이가 제대로 작동하..
  • thumbnail
    웹/Vue, React, Angular

    [Vue] Vue 2 버전에서 최신 Vue.js devtools 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때

    https://www.inflearn.com/course/Age-of-Vuejs/ Vue.js 시작하기 - Age of Vue.js - 인프런 | 강의 Vue.js로 쉽게 웹 개발할 수 있도록 기본 개념과 핵심 기능에 대해서 학습하고 구현해봅니다. 강좌를 들으시고 나면 Vue.js로 프런트엔드 개발을 하시는게 재밌어질거에요., - 강의 소개 | 인프런... www.inflearn.com 현재 인프런에서 위 강의를 보면서 Vue.js를 학습중인데 강의가 이전 강의라 Vue 2 버전을 사용합니다. 최신 Vue.js devtools 는 (Vue 전용 개발자 도구) Vue 3 용으로 업데이트 되서 Vue 2 버전에서 학습할 때 데이터나 컴포넌트들이 일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고 싶..
  • thumbnail
    CS/Linux

    [Linux] 학습 가이드 (입문 도우미) - 리눅스 OS는 어떻게 배워야 하는가?

    대학교에서 이전 학기에 리눅스 수업을 수강하게 됬는데 UNIX 계열 OS에 대해선 시놀로지 NAS로 잠깐 접해본게 다였습니다. 실습 과목이라 조교가 수업하게 됐는데 개떡같은 강의력 + PPT 읽기로 인해 수업 듣기는 포기하고 혼자 독학해서 꾸역 꾸역 A+을 맞았습니다. (독학하는게 그나마 제 특기여서 다행이지, 아마 같이 수강한 사람들 대부분은 PPT 통짜암기를 하거나 제대로 이해하는걸 포기 했을 겁니다. 말그대로 학비 낭비 그자체;;) 이 글은 컴공과 학생인데 대학교에서 리눅스를 처음 배운다던가, 아니면 리눅스에 대해 배워보고 싶으신 분들에게 학습 가이드를 드리는 글입니다. Guide 리눅스를 처음 배우시는 분들은 분명 리눅스라고 했는데 우분투도 있고, 데비안도 있고... 또 UNIX 시스템? MAC ..
  • thumbnail
    웹/JS

    [JS] Promise란? (then, catch, ...) - 프로미스 쉽게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파일입니다. 오늘은 JS에서 일종의 진입장벽이라고 할 수 있는 Promis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본 글은 우선 콜백 함수에 대해 어느정도 알고있다는 걸 전제로 합니다. 콜백 함수에 대해 모르시면 이 글을 참고해주세요. 동기 vs 비동기 우선 Promise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선행지식이 몇 가지 필요합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동기와 비동기 입니다. 동기와 비동기는 꼭 JS에서만 국한되는 개념은 아닙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좀 깊게 공부하시다가 보면 한번쯤은 만나게 되는 개념입니다. 쉽게 설명해서 동기는 순서대로 실행하는 것이고, 비동기는 순서대로 실행되지 않는 것 입니다. JS의 경우에도 호이스팅 이후 순서대로 실행, 즉 동기적으로 작동합니다. 코드를 위에서 부터 아래대로 순차적으로 읽어..
  • thumbnail
    웹/Node.js

    [Node.js] node-fetch와 cheerio 이용해서 웹 크롤링 하기

    https://www.scrapingbee.com/blog/node-fetch/ Web Scraping with node-fetch In this tutorial we will see how to use the node-fetch package for web scraping. We will learn what the fetch API is and the different ways to use the package. www.scrapingbee.com 이번에 JS 의 비동기를 이용해서 빠르게 크롤링을 해보고 싶어졌습니다. 파이썬으로 크롤링 하는건 수도 없이 보이는데 Node.js 에서 웹 크롤링을 하는 예제가 많이 보이지 않아서 관련 링크를 첨부합니다. Node.js 에는 기본적으로 fetch() 가 없어..
  • thumbnail
    웹/JS

    [JS] 콜백 함수(Callback Function)란? [콜백 함수를 쓰는 함수 직접 만들어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JS에서 자주 사용되는 개념은 콜백 함수(Callback Function)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onst words = ['spray', 'limit', 'elite', 'exuberant', 'destruction', 'present']; const result = words.filter(word => word.length > 6); console.log(result); // expected output: Array ["exuberant", "destruction", "present"] 위 코드는 developer.mozilla.org 란 곳에서 가져온 배열의 filter 메소드(함수) 를 사용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JS에서 배열을 생성하면 그 배열은 .filter()라..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