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파일의 IT 블로그

2022/04

해당되는 글 23
  • thumbnail
    프로그래밍/Python

    많은 파일을 한꺼번에 폴더로 정리하자! Directory Packager

    Directory Packager는 파일을 갯수단위로 묶어서 폴더로 정리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폴더를 묶을때 방식은 순차 작업, 균등 작업, 랜덤 작업으로 총 3가지를 지원합니다. 사용 방법 게임을 하면서 스크린샷을 찍었는데 플레이 타임이 100시간이 넘어가다 보니 파일이 1321개로 상당합니다. 티스토리에 올리려고 보니깐 한번에 50개씩 올리라고 하더라구요? 50개씩 파일 잡으니깐 햇갈리기도 해서 이런 다량의 파일을 파일 갯수 단위로 폴더로 정리해주면 어떨까 해서 한 번 프로그램을 만들어 봤습니다. 폴더 열기를 통해 작업할 폴더를 선택한 뒤, 순차 작업 모드로 50개, 폴더 명은 section_{i} 로 정합니다. {i} 는 자동으로 프로그램에서 붙여주는 번호에 대한 특별한 지정자 입니다. 예를 들어서..
  • thumbnail
    프로그래밍/BaekJoon

    [Baekjoon] 1463번: 1로 만들기

    https://www.acmicpc.net/problem/1463 1463번: 1로 만들기 첫째 줄에 1보다 크거나 같고, 106보다 작거나 같은 정수 N이 주어진다. www.acmicpc.net 문제 설명 예전에 풀었던 백준 문제 "1로 만들기" 입니다. SolvedAC 기준 실버 3에 위치해 있는 문제로 나름 유명한(?) DP 문제입니다. DP 문제에 잼병인 본인에게는 처음에 DP를 사용해서 풀어야 한다는 걸 듣고 나서도 혼자 해결하진 못했고 아래 유투브 영상을 보고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은 해법을 글로 자세히 설명할 것이긴 한데 유투브 영상을 먼저 올려 놓으면 제 글은 안보고 영상만 보고 나갈꺼 같아서 일단은 영상은 글 맨 말미에 두겠습니다 ㅎㅎㅎ 문제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하자면 임의의 정수..
  • thumbnail
    정보/Xpenology

    [Xpenology] 자작 NAS 파워 교체 (feat. 녹투아)

    [Synology] NAS이(가) 잘못 종료됨 [Synology] NAS이(가) 잘못 종료됨 [Synology] NAS이(가) 잘못 종료됨 [Synology] NAS이(가) 잘못 종료됨 [Synology] NAS이(가) 잘못 종료됨 [Synology] NAS이(가) 잘못 종료됨 . . . . . 예전 글에서 자작 NAS 파워가 자꾸 내려가서 재부팅 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에 관해 글을 썼습니다. 오늘은 실제로 NAS 파워를 교체하는 과정입니다. https://ko.aliexpress.com/item/32841982046.html?gatewayAdapt=glo2kor&spm=a2g0o.order_list.0.0.3ad8140faQJkYp 30562.0₩ 20% OFF|FSP270 60LE 270W Flex..
  • thumbnail
    프로그래밍 강좌/Python [리뉴얼중]

    [파이썬 강좌] #12 사전(Dictionary)

    딕셔너리란 말그대로 사전입니다. 우리가 사전을 보면 보통 단어가 나와 있고 그것에 대한 정의가 나와있죠? 파이썬의 딕셔너리 자료형 역시 어떤 단어(Key) 와 그것에 대한 내용(Value) 로써 데이터를 저장하게 됩니다.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보통 파이썬의 딕셔너리와 같이 키(Key) 와 값(Value) 으로 구성된 자료형(data type)을 맵(Map) 이라는 이름으로 제공합니다. Java : Map Collection Class, C++ : Map Container 파이썬의 딕셔너리는 상당히 강력한 데이터 형식이며 JS(자바 스크립트) 에서도 유사하게 Object 라는 타입으로 기본 제공을 합니다. 사전 = {키1 : 값1, 키2 : 값2, 키3 : 값3} 사전은 이런형태로 사용합니다. 각 키..
  • thumbnail
    프로그래밍 강좌/Python [리뉴얼중]

    [파이썬 강좌] #11 람다식(Lambda)

    def Sum(a,b): return a+b lam = lambda a,b: a + b print(Sum(50,50)) print(lam(50,50)) 오늘 글의 시작은 퀴즈입니다. 위 코드의 결과값은 무엇일까요? def Sum(a,b): return a+b lam = lambda a,b: a + b print(Sum(50,50)) print(lam(50,50)) >>> 100 >>> 100 ​답을 알려드리자면 똑같게 100이 출력됩니다. def 경우 저번 시간에 배운 함수를 선언하는 키워드 였죠. a,b를 매개변수 값으로 받아서 a+b를 반환(return) 하는 간단한 합의 함수입니다. 그런데 lambda 라는 새로운 키워드가 보입니다. 아직은 잘 모르지만 a,b : a + b 라는 문장을 보고 유추하..
  • thumbnail
    프로그래밍/Python

    [PyQT5] SFTP를 이용한 만능 자동 업데이트 런처 구현

    위 게임은 "서든어택 2"의 게임 런처(실행기) 입니다. 이 게임은 말아먹은 뒤로 매일 SNS에 출시 임박 글이 올라오는 전설의 게임입니다. 대부분의 게임은 위처럼 일반적으로 * 런처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다운로드, 업데이트, 실행 관리를 합니다. 제가 업무 자동화에 관련된 프로그램을 만들고 배포하면서 이러한 런처를 만들어야 할 상황이 생겼습니다. 매번 업데이트 하고 파일 배포하는게 정말 귀찮더라구요. * 런처 : 다른 소프트웨어를 실행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제가 배포하고 있는 프로그램에 대한 런처를 만들어서 자동 업데이트 하고 실행까지 처리하면 좋을 꺼 같아서 요새 GUI 프로그래밍에 한참 사용하고 있는 PyQt5 프레임워크와 파이썬을 통해서 한번 구현해봤습니다. 사실 이렇게 다운로드를 받을..
  • thumbnail
    프로그래밍 강좌/Python [리뉴얼중]

    [파이썬 강좌] #10 함수 사용하기

    수학에서는 일반화를 참 좋아합니다. 위 사진은 수학자 가우스의 사진인데요. 가우스는 다양한 수학 분야에서 아주 광범위한 업적을 남긴 위대한 수학자입니다. 특히 가우스의 일화중에 유명한 것은 선생님이 수업을 조금 쉬기 위해 학생들에게 1~100까지의 합을 구해보라고 숙제를 남긴 뒤 기다리고 있었죠. 한참 뒤에 답을 낼 것이라는 기대와는 다르게 가우스는 이 문제를 몇분만에 뚝딱 해치워 냅니다. 바로 1~100까지 맨 앞과 맨 뒤의 숫자를 더하면 101이라는 값이 나오는데 이걸 또 한칸 뒤로 가서 앞과 뒤를 더하면 101이라는 세트가 또 나오고.. 그렇게 해서 101이라는 수가 총 50개로 1~100까지의 합은 101 x 50 = 5050 이 된다는 것이였습니다. 사실 수학에 있어서 1부터 100까지의 합을 ..
  • thumbnail
    프로그래밍 강좌/Python [리뉴얼중]

    [파이썬 강좌] #9 반복문 사용하기 While편

    저번 시간에 반복문 중 For문이라는 것에 대해 배웠습니다. 이번엔 반복문 중 2번째인 Whil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영어에서 While은 ~~하는 동안이라는 뜻으로 쓰입니다. 프로그래밍에서도 비슷한 맥락으로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파이썬의 For문이 범위를 지정해주고 그 범위안에서 반복이 돌아갔다면, While문의 경우에는 어떤 조건식이 참일동안만 반복하게 됩니다. 이게 가장 핵심적인 내용이고 While문을 사용할때 햇갈리지 않으려면 진한 글씨의 내용을 숙지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아래에서 예제로 While문의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while(조건식): 실행코드1 실행코드2 우선 while의 사용방법을 알아봅시다. 지금까지 for문, if문의 구분방법과 동일하게 :(콜론) 으로 구분을 하고 반복을 ..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